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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엘 그레코 사망 400주년 특별전: 뉴욕의 엘 그레코
 
El Greco in New York
메트뮤지엄(10)+히스패닉소사이어티(6)=엘 그레코 콜렉션 16점
 
November 4, 2014–February 1, 2015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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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엘 그레코(El Greco, 본면 Domenikos Theotokopoulos, 1541–1614)의 사망 400주년을 맞아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서 미니 엘 그레코 회고전 '뉴욕의 엘 그레코(El Greco in New York)'을 마련했다.
 
11월 4일 개막하는 '뉴욕의 엘 그레코'전은 메트뮤지엄 소장 회화 10점과 업타운의 미히스패닉소사이어티(Hispanic Society of America)에서 대여해온 6점 등 16점이 소개된다. 
 
'톨레도의 풍경' '성요한의 계시', 그리고 엘 그레코 '자화상(*추정)'을 소장한 메트뮤지엄의 엘 그레코 컬렉션은 마드리드의 프라도 뮤지엄(Museo del Prado)을 제외하고는 최고의 컬렉션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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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 그레코의 자화상으로 알려진 'Portrait of a Man', 제작연도로 보아 60세 전후의 엘 그레코로 추정된다.
 
엘 그레코는 스페인어로 '그리스 남자'라는 뜻이다. 베니스 공화국 통치 하 그리스의 크레타섬에서 태어난 그의 본명은 도메니코 테코코풀로스였다. 20대 초반 고향에서 화가로서 명성을 누린 엘 그레코는 베니스와 로마에서 청년기를 보내면서 티치아노, 베로네즈, 틴토레토, 미켈란젤로 등의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전통적인 화법을 거부한 이방인에게 이탈리아는 친절하지 않았다. 그의 나이 서른여섯, 마드리드를 거쳐 외곽의 종교 도시 톨레도에 도착했을 때, 엘 그레코는 기회를 잡았다. 교회와 왕궁의 위임을 받아 워크숍을 마련해 대거 제작하면서 풍족한 생활을 했다. 
 
톨레도는 그의 고향이 되었고, 사람들은 '엘 그레코'라 불렀지만, 그는 자신의 뿌리인 그리스를 잊지 않고 항상 본명 'Δομήνικος Θεοτοκόπουλος'를 서명했다고 한다. 그리고, 73세로 눈을 감을 때까지 붓을 놓치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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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대 피카소, 잭슨 폴락에게 영향을 준 엘 그레코의 'The Vision of Saint John(Opening of the Fifth Seal)'
 
길게 과장된 인물들, 무시무시한 풍경들, 음침한 인물화, 그리고 비관습적인 종교화 등으로 독창적인 화풍을 개척했던 엘 그레코는 빈센트 반 고흐처럼 생전에 인정을 받지 못했다. 엘 그레코는 '기괴한' '우스꽝스러운' 그리고 '미치광이'라는 혹평까지 받았다. 
 
그러나 엘 그레코는 화가들의 '컬트 화가'였다. 
들라크로아는 '옷을 벗는 예수'를 복사판을 갖고 있었으며, 세잔은 '모피 입은 숙녀'를 베낀 적이 있으며, 존 싱거 사전트는 '세인트 마틴과 거지'를 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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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Vision of Saint John/Opening of the Fifth Seal, detail
 
19세기 들어서서 엘 그레코를 재조명하는 움직임이 일었다. 
프랑스 인상주의 미술 학자 줄리어스 마이어 그라피는 "르노아르와 세잔이 치밀한 독창성의 거장인 이유는 엘 그레코의 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이라고 저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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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잔의 목욕하는 사람들(898-1905)와 세잔이 베낀 것으로 알려진 엘 그레코의 '모피입은 여인 초상화'.
 
피카소는 '성 요한의 계시(Opening of the Fifth Seal, The Vision of St. John)'에서 영감을 받아 첫 큐비즘 작품으로 평가되는 '아비뇽의 여인들'을 그렸으며, 엘 그레코가 그린 아들의 초상화를 자신의 버전으로 그리기도 했다. 
 
피카소는 "큐비즘이 스페인에서 출발했고, 내가 큐비즘을 발명했다. 세잔에게 스페인의 영향이 있으며, 엘 그레코의 구조는 큐비스트였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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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카소가 엘 그레코의 '성요한의 계시'에서 영감을 받아 그린 큐비즘 걸작 '아비뇽의 여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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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 그레코의 아들 'Portrait of Jorge Manuel Theotocopoulos' (1600–1605)와 피카소의 버전 'The Portrait of a Painter after El Greco (1950)
 
 
잭슨 폴락도 스승 토마스 하트 벤튼처럼 엘 그레코를 연구했다. 무명시절 폴락은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 다니면서 엘 그레코의 작품을 보고 베낀 스케치가 60점에 이르며, 엘 그레코에 관한 책도 3권 갖고 있었다.
 
현대 화가 존 쿠린도 10살 때 메트뮤지엄에서 '성 요한의 계시'를 본 것이 최초의 뮤지엄 체험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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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슨 폴락이 엘 그레코의 작품을 보고 그린 스케치
 
엘 그레코는 큐비즘, 독일 표현주의와 미국의 추상 표현주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이다.
 
1950년대 '멋진 신세계'의 저자 알도스 헉슬리는 "엘 그레코가 당시엔 광적이라고 간주되었을지는 몰라도 오늘날 근대 회화의 선두주자였다"고 밝혔다.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와 '희랍인 조르바'의 작가 니코스 카잔스키도 엘 그레코 옹호자였다. 
 
 
'El Greco in New York' Highlig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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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 Greco in New York@The MET
The Miracle of Christ Healing the Blind 
Christ Carrying the Cross 
The View of Toledo 
Portrait of a Man (possibly a self-portrait) 
Saint Jerome as a Cardinal 
Portrait of a Cardinal, Probably Cardinal Don Fernando Niño de Guevara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The Adoration of the Shepherds 
The Vision of Saint John 
The Pietà (Hispanic Society of America)
Saint Luke (Hispanic Society of America)
The Holy Family (Hispanic Society of America)
Penitent Saint Jerome (Hispanic Society of America)
Portrait of a Man (miniature: Hispanic Society of America)
Saint Francis (fragment: Hispanic Society of Amer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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