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뮤지엄의 모나리자' 파리 스캔달의 주인공 '마담 X'와 존 싱거 사전트
그녀의 드레스 어깨 끈이 유발한 스캔달
'메트뮤지엄의 모나리자' 사전트의 '마담 X'는 누구인가?
존 싱거 사전트와 친구들 Sargent: Portraits of Artists and Friends
June 30-Oct. 4, 2015@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뉴욕 노이에 갈러리의 '아델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 헤이그 마우리츠하위스의 '진주 귀고리를 단 소녀'가 루브르의 모나리자처럼 뮤지엄의 센터피스라면,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의 모나리자는 누구일까?
메트의 미국미술 소장품 중 '모나리자'를 꼽으라면, 아마도 존 싱거 사전트의 '마담 X의 초상'이 될 것이다.
6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메트뮤지엄에서 열리는 특별전 '사전트: 예술가들과 친구들(Sargent: Portraits of Artists and Friends)'에 전시 중인 90여점의 인물화 중에서도 센터피스 단연 '마담 X'다.
1884년 파리 살롱에서 미술계와 사교계를 경악시키며, 스캔달이 된 그림. 존 싱거 사전트를 런던으로 '피신'시키고, 마침내 흘러내린 그녀의 드레스 어깨 끈을 수정하게 만든 그 그림 속의 마담 X는 누구일까?
마담X의 초상화(디테일)
마담 X는 당대의 킴 카다시안이었다.
본명 버지니 아멜리 아베뇨 고트로(Virginie Amélie Avegno Gautreau). 1859년 뉴올리언스에서 태어나 여덟살 때 아버지가 사망하자 남북전쟁을 피해 어머니와 파리로 이주한다. 그리고, 파리의 부유한 은행가 피에르 고트로와 결혼해 사교계를 누볐다. 모래시계같은 몸매에 패션 센스가 뛰어난 부인. 창백한 피부에 라벤다 스킨 크림과 파우더로 분칠하고, 머리와 눈썹도 염색할 정도의 메이크업 기술이 뛰어난 사교계의 명사였다. 그리고, 바람끼로 유명한 상류사회 여인이었다.
1886년 30세의 존 싱거 사전트 Samuel Jean Pozzi, 1881
1881년 파리에서 초상화가로 명성을 얻은 사전트도 마담 고트로에 당연히 관심을 갖게된다. 사전트는 '사교계의 여왕' 마담 고트로를 그려서 파리 미술계의 사다리에 오를 계획을 세운다. 초상화를 위임받은 것이 아니라 사전트가 모델로 초청한 것이다.
사전트는 1981년 파리의 유명한 산부인과 의사이자 바람둥이로 소문난 '닥터 포찌(Dr. Pozzi)'를 전신 초상화를 그리고 있었다. 이탈리아계 산부인과 사무엘 장 포찌(Samuel Jean Pozzi,1846-1918)는 골동품과 코인 컬렉터이자 바람둥이로 소문나 있었다. 마담 고트로는 그의 정부 중 하나였다. 사전트는 포찌의 바람끼를 표현하기 위해 빨간색 가운에 빨간 커튼을 배경으로 전신을 그렸다. 카리스마, 우아함과 섹시함을 갖춘 포찌를 완성한 후 자신의 파리 스튜디오에서 조그만 파티를 열자 포찌의 애인이었던 마담 고트로가 나타났다.
사전트와 세살 적은 고트로는 파리에 살고 있는 미국인이라는 공통 분모가 있었다. 게다가 사전트의 스튜디오는 고트로의 집에서 몇 블럭 떨어져 있었다. 수많은 파리 화가들의 러브콜을 거절해온 고트로는 1883년 마침내 사전트의 모델이 되기로 동의한다.
메트뮤지엄 소장 마담 고트로 스케치
사전트는 고트로 초상화를 완성하기 위해 연필, 수채화, 유화로 30여점의 스케치를 했다.
그중 한점이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뮤지엄이 소장한 "마담 고트로 건배하다(Madame Gautreau Drinking a Toast, 1882-83). 메트뮤지엄은 소파에 널부러진 마담 고트로 드로잉을, 하버드뮤지엄은 수채화를 스케치를 소장하고 있다.
하버드뮤지엄 소장 마담 X 수채화, 1983
한편, 런던의 테이트가 소장한 오리지널에 가장 가까운 마담 고트로 드로잉에는 왼쪽 끈이 없는 상태다. 사전트가 어깨 끈의 위치에 대해서 고민한 흔적이 보인다.
마담 고트로는 미모였지만, 골치아픈 모델이었다. 딸 양육, 사교 모임, 손님 접대에 분주했던 마담은 포즈를 취하는 것을 지루해해서 사전트가 "그릴 수 없는 미인, 가망없는 마담 고트로의 게으름"이라고 불평한 것으로 전해진다.
고혹적인 여인 마담 X. Madame Gautreau Drinking a Toast, 1882-83, Isabella Stewart Gardener Museum
늘 그러하듯 사전트는 의상과 배경을 상의했다.
사전트는 흰 드레스를 좋아하지만 고트로의 창백한 피부를 돋보일 수 있는 검은색 새틴 드레스를 권했다. 새틴 드레스의 끈은 마치 샤넬 백처럼 보석이 박힌 스트랩이었다. 그리고 그녀를 둥그런 테이블 옆에 세워 프로필을 그렸다.
마담 고트로 습작에는 왼쪽 끈이 없다. 테이트 런던 소장품.
완성된 마담 고트로 초상화는 테이블에 손을 기대며 옆으로 서서 도도한 성격에 몸매와 프로필이 강조되었다.
게다가 드레스의 오른쪽 어깨 끈이 내려가서 유혹적이며, 에로틱한 느낌을 풍겼던 것. 사전트는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명수다. 바람둥이 사교계의 유부녀 마담 고트로의 어깨끈을 흘러내리게 하면서 그녀의 끼를 천명한 것이다. 고트로는 사전트가 그리는 과정을 보면서 걸작이라고 믿었다.
파리 살롱에 나온 오리지널 'Portrait de Mme ***'(1884)
마침내 1884년 파리 살롱에 나온 고트로 초상화 "마담 ***의 초상(Portrait de Mme ***)"에 대해 미술계와 사교계는 일제히 경악했다. "그런 호러; '살아 있는 육체보다 죽은 육체를 닮았다'는 평까지 혹평이 이어지며 스캔달이 된다. 살롱에서는 그림을 철수하라고 종용했지만, 사전트는 거부했다.
파리가 경악한 것은 모델이 실물이었기 때문이다. 마네와 앵그르가 누드 여인을 그렸을 때도 경악하지 않았던 파리였지만, 실존하는 사교계 여인의 어깨에 흘러내린 끈을 용서할 수 없었던 것이다. 사교계와 미술계의 위선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 사건이다.
1985년 사전트의 파리 스튜디오에 걸린 마담 고트로의 초상.
스캔달 후 사전트는 혹평의 화살을 피해 런던으로 떠났고, 고트로는 휴양지 브리타니로 숨어버렸다. 파리에선 악명높았지만, 오히려 영국과 미국에서 사전트의 명성은 높아지게 된다.
사전트는 영국으로 이주한 후 작가들과 교류하는 한편, 파리의 스튜디오에 고트로의 초상화를 걸어두었다. 몇년 후 사전트는 덧칠해서 어깨 끈을 올려 그렸다. 그리고, 제목을 '마담 X(Madame X)'로 변경한다.
사전트가 수정한 어깨끈(왼쪽).
1911년 고트로의 외동딸은 33세에 사망하고, 고트로는 1915년 56세로 생을 마감한다. 이듬해 사전트는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 '마담 X'를 팔았다. 이때 사전트는 "내가 그린 것 중 최고의 작품"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마담 고트로의 초상은 이후 '마담 X'로 불리우게 된다. 2004년 데보라 데이비스가 소설 '스트랩리스(Strapless)'를 냈으며, 지오이아 딜베르토의 소설 '마는 마담 X: 소설(I Am Madame X: A Novel)'을 출간했다.
배우 줄리안 무어가 파리판 '보그' 커버에 마담 X로 변신했다. 마담 X의 스토리를 다룬 소설 2권.
*The Artists Project: Kehinde Wiley on John Singer Sargent <Video>
http://artistproject.metmuseum.org/1/kehinde-wiley
☞ John Singer Sargent(1856. 피렌체–1925, 런던)
자화상
모네의 영향을 받은 Morning Walk, 1888, 개인소장
존 D. 로커펠러, 1917 센트럴파크의 조경건축가 프레데릭 로 옴스테드, 18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