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 in the City
2012.05.25 13:54
이아라 리 감독 다큐 '저항의 문화' 뉴욕 상영
조회 수 6027 댓글 0
시인 고은씨 해설 다큐멘터리
"저항은 정치가 아니라 문화입니다"
비폭력으로 자유와 평화를 추구하는 다큐멘터리 ‘저항의 문화(CoR, Cultures of Resistance)’의 한 장면.
세계의 화약고 중동에서 카메라를 들고 인권운동을 하는 이아라 리 감독의 다큐멘터리 ‘저항의 문화(CoR, Cultures of Resistance)’가 26일 오후 7시 30분 맨해튼 안솔로지필름아카이브(Anthology Film Archives)에서 상영된다.
이 작품은 이아라 리 감독이 이란, 레바논, 팔레스타인, 콩고, 르완다, 리베리아, 시리아, 콩고, 나이지리아, 버마, 브라질, 콜롬비아 등 11개국의 힙합가수, 낙서화가, 댄서, 시인 등 다양한 예술가들의 비폭력 저항정신을 담았다.
영화 서두에 나오는 목소리 “저항은 정치가 아니라 문화입니다. 어떤 것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하나 어떤 것을 만들어야 되지요”는 시인 고은씨의 음성이다.
‘저항의 문화’는 북경국제영화제 최우수 장편다큐멘터리상, 버팔로국제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 2위, 애틀란타 언더그라운드 영화제 최우수 장편 다큐멘터리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브라질 사웅파울로에서 한인부모 사이에 태어난 이아라 리 감독은 2010년 5월 지중해의 가자 지구로 향하는 구호함대에 타고 있던 중 이스라엘의 공격을 담은 비디오를 UN에서 공개했다. 러닝타임 73분. www.culturesofresistance.org.
▶안솔리지필름아카이브: 32 Second Ave@2nd St.(지하철 F트레인 타고 2애브뉴 하차) www.anthologyfilmarchive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