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s in the City
2013.09.21 15:50
현실을 뒤집어 보는 시선...르네 마그리트@M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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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ritte:
The Mystery of the Ordinary, 1926–1938
September 28, 2013–January 12, 2014@Museum of Modern Art
이젤의 캔버스와 창 밖의 풍경이 하나가 되는 마술. 인간의 완벽한 조건인가? The Human Condition(1933)
MoMA가 9월 28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특별전을 연다.
주제는 ‘현실에 도전하는’ 이미지를 그리기 시작하던 1926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인 1938년까지 작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마그리트: 보통의 미스터리(Magritte: The Mystery of the Ordinary, 1926–1938).
이 특별전은 휴스턴의 메닐 컬렉션(The Menil Collection, 20014년 2월 14일–6월 1일),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6월 29일-10월 21일)로 순회 전시된다.
René Magritte(1898-1967)
Rene Magritte, in front of his painting The Pilgrim. Photo: Lothar Wolleh
▶1898년 벨기에 레슨에서 양복 재단사 겸 직물상인 레오폴드 마그리트와 모자 디자이너 레지나 버틴샹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나다. 본명 르네 프랑소아 기슬랭 마그리트(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1910년부터 그림 수업 시작. 브뤼셀의 보자르 로얄아카데미에서 수학.
뭉크의 Kiss나 Vampire 만큼 절박하고, 애처로운 연인들. Les Amants(The Lovers), 1928
마그리트는 인간의 심연을 성찰한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가면. The Healer(1937)
▶1912년 3월 실종됐던 어머니 강에서 시신으로 발견. 그 동안 수십번 시도하다가 생을 마감. 13살이던 르네가 현장에 있었다는 설이 전해진다. 발견 당시 어머니의 옷이 얼굴을 덮고 있었다. 1927-28년 그린 머리에 천을 뒤집어 쓴 인물들 (연인들, Les Amants)은 그 기억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마술사의 열망은 비둘기로 누드를 만들어 내는 것. Black Magic(1934)
▶1915년부터의 초기 그림은 인상주의 스타일, 이후 보자르 로얄아카데미를 거치면서 미래파와 입체파의 영향을 받은 여성
누드에 집착한다.
강간범의 정신상태, 혹은 수배 사진이라고나 할까. Rape(1934)
오랫동안 화가들에게 '미의 객체'였던 여성의 누드를 분해했다.
The Eternally Obvious(1930)
▶1922년 어릴 적 친구인 조르제트 버거와 결혼, 도배지 공장의 도안사를 거쳐 광고 디자이너로 일했다.
▶1926년 브뤼셀의 센토르갤러리와 계약하면서 전업 화가가 된다.
르네 마그리트가 위대한 이유 중의 하나는 회화와 화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기 때문이다. 현실을 복제하는
리얼한 그림이 얼마나 불가능한가? Attempting the Impossible(1928)
알을 모델로 하면서 새를 그리는 화가의 예지력. 보는 것과 받아들이는 것, 표현하는 것에 대한 질문이다. Clairvoyance(1936)
우리는 거울 속을 통해 고작 이만큼 뿐 보고 살아가고 있다. 나머지는 상상력과 환상과 예지력. Love Disarmed(1935)
▶1927년 최초의 초현실주의 그림 ‘The Lost Jockey (Le jockey perdu)’ 등을 발표하는 첫 전시회를 열었지만, 혹평을 받는다. 그리고, 파리로 이주한다.
▶파리에서 앙드레 브레통과 친구가 된 후 초현실파와 어울린다.
상업 광고 디자이너로 일했던 마그리트는 분해를 통해 낯설은 이미지를 창출한다. The Acrobat's Ideas(1928)
▶환각적이며, 몽상적인 그림으로 3년간 파리에 머물며 초현실파와 대표주자로 떠오른다.
▶센토르갤러리가 문을 닫으면서 1930년 브뤼셀에 돌아가 광고일을 하게 된다.
아무도 진실로 실체를 복제하지는 못한다. 화가는 물론, 거울조차도. 영어 소설을 불어로 번역하는 것이 반역일 수
있는 것처럼. Not to be Reproduced(1937)
▶영국의 초현실주의 후원자인 에드워드 제임스가 마그리트에게 런던에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
에드워드 제임스는 그림 ‘쾌락의 원칙(Le Principe du Plaisir (The Pleasure Principle)’과 재생산될 수 없음(La Reproduction Interdite, Not to be Reproduced.)’의 모델이기도 한다.
부조리하고 기형적인 인물과 상황. The Menaced Assassin(1927, 오른쪽)과 The Denizens of the River(1926)
▶’르노아르 시대’=제 2차 세계대전 중 벨기에가 독일 점령 하에 있을 때 마그리트는 브뤼셀에 머무르며, 브레통과 관계를 끊었다.
그리고, 1943-44년 ‘르노아르 시대’로 컬러풀한 그림을 그렸다. 이 시기엔 점령하 시민으로서 소외와 저버림에 관한 주제가 많았다.
이미지와 기호 중 어느 것이 더 실재를 더 잘 대변할까? 창문 을 통해 보는 하늘 그림과 하늘이라는 단어(프랑스어로
씨엘, ciel)를 병치하는 유머. 부르조아 의식일까? The Palace of Curtains, III(1928-29)
▶’바쉬 시대(Vache Period)=초기의 주제였던 폭력과 염세주의를 포기한 후 벨기에 화가 그룹 Surrealism in Full Sunlight에 참가한다. 이후 1947-48년은 도발적이면서 거칠은 야수파 스타일의 그림을 그리는 바쉬 시대로 들어간다.
이 시기 피카소, 브라크, 치리코 등의 위작을 그리면서 돈을 벌었다. 위작 미술 거래엔 동생 폴 마그리트와 초현실주의 양자 격인 마르셀 마리엔이 가담했다. 1948년 전쟁 전의 초현실주의 그림으로 돌아간다.
르네 마그리트는 끊임없이 우리의 의식, 특히 보는 법(ways of seeing)에 질문을 던진다. 눈동자 안으로 들어간 하늘. 그것은 그에게 가짜 거울이다. The False Mirror(1929)
▶1936년 뉴욕에서 첫 전시회가 열렸으며, 1965년 MoMA, 1992년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엣 회고전이 열렸다.
▶1967년 8월 15일 68세에 췌장암으로 사망.
당신이 보고 있는 것은 파이프가 아닙니다. 파이프 그림일 뿐입니다. 이미지의 배반. The Treachery of Images(1929)
▶1960년대 팝 아트, 미니멀리즘, 개념미술에 영향을 주었다. 앤디 워홀, 재스퍼 존스 등이 영향받음.
▶2009년 5월 브뤼셀에 마그리트 뮤지엄 오픈.
누드와 풍경, 추상과 구상, 대포...르네 마그리트의 6개 요소 혹은 육감. 수수께끼적이다. The Six Elements(1929)
마그리트 쟁반@뮤지엄숍
♣개방시간: 월,화, 수, 토, 일 오전 10시30분-오후 5시 30분, 목요일(7/4-8/29) 오후 8시, 금요일 오후 8시.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휴관. ♤입장료: 성인($25), 65세 이상($18), 학생($14). 금요일 오후 4시 이후는 무료. 11 West 53rd St.
http://www.mom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