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YCB 크로스오버 레시피 콘테스트 수상자: 양세철의 트로피컬 스위트빈



트로피컬 스위트빈

Tropical Sweet Bean



양세철(Se Chul Yang, 27/맨해튼)


IMG_1162 (2).jpg Tropical Sweet Bean




banner_center_nyculturebeat300.png 


트로피컬 스위트 빈 Tropical Sweet Bean by Chef Se Chul Yang    



재료 Ingredient, 10인용  Yield 10 regular portions


100g, Coconut flakes, toasted and candied

½ea, Mango

1ea Banana

150g, Whole sweet red beans

150g, Chestnut paste

200g, Sweet red bean paste

10ea Chestnut, Roasted, peeled and diced

6g, Agar –Agar(한천)

3 stalks, Cinnamons

5ea, Cardamoms

5ea, Cloves

750ml, Water

1T, Honey

5 small leaves, Spare( or apple) mint



조리법 Methods                                                                              



IMG_1159 (2).jpg

1. 찬물에 한천을 넣고 불려줍니다(약 30 분-1 시간). 


2. 준비한 찬물에 Cinnamons, Cardamoms and Cloves 를 냄비에 넣고 물을 끓이기 시작합니다.


3. 물이 끓으면 불을 약불에 놓고 천천히 250ml 까지향을 우려줍니다. 


IMG_1158 (2).jpg

4. 향을 우리는 동안에, Whole sweet red beans, Chestnut paste and Sweet red bean paste를 계량하여 볼에 모아 둡니다.


5. 물과 설탕을 1:1 비율로 냄비에 넣고 설탕이 완전히 다 녹을때 까지 끓여줍니다(심플시럽).


IMG_1160 (2).jpg

6. 심플시럽에 Coconut flakes 를 넣고 적셔주었다가 뺀 후 약 250F 온도의 오븐에서 천천히 토스트해줍니다. 


7. 노릇노릇하게 갈색으로 토스트가 되었으면 넓게 펴줘서 잘 식혀줍니다.


8. 군밤은 큼지막하게 썰어주고, 바나나는 약간 얇고 동글 동글하게 썰어줍니다.


9. 망고 또한 바나나와 두께를 맞추어 썰어줍니다.


10. 사각형 몰드에 바나나를 제일 밑에 깔고 그위에 망고를 올려 준비해둡니다.


11. 향신료를 넣고 우린물이 약 250ml 가 되었으면 향식료들을 제거한 후, 잘 불린 한천을 넣고 한천이 잘 녹도록 끓여줍니다. 

12. 한천이 건더기 없이 잘 녹았으면 볼에 담아두었던 앙금과 썰어 놓은 군밤을 넣고 잘 섞은 후 간을 봅니다. 


13. 단맛이 조금더 필요하면 꿀 1T 스푼 혹은 그 이상을 넣어줍니다. 


14. 냄비에 있는 앙금이 끓으면 가스레인지의 불을 끄고 잘 저어주면서 살짝 식혀줍니다.


15. 앙금이 너무 뜨겁지 않도록 식었으면 과일을 썰어놓은 몰드에 너무 두껍지 않도록 약 1-1.5 인치정도 앙금을 부어줍니다.


16. 몰드를 냉장고에 넣고 식혀줍니다.


17, 앙금들이 잘 굳었으면 몰드에서 잘 띄어내어 도마 위에 올립니다. 


18. 사진의 모양처럼 직사각형으로 썰어줍니다.


19. 플레이트위에 토스트한 코코넛을 예쁘게 모아서 올려주고 그 위에 썰어놓은 앙금을 올려줍니다. 


20. 작은 민트 입사귀를 예쁘게 올려서 마무리 합니다.



YangSeChul-1-Tropical Sweet Bean2.jpg  

Tips                                                                                             

1. 향신료의 향은 충분히 우려져야합니다. 그리고 한천을 넣고 끓일때 한천이 잘 녹아 없어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안그러면 먹다가 한천이 씹힐 수가 있습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체에 한번 거르면 잘 안풀어진 한천을 건질수 있습니다.

2. 계량을 잘 하셔야 합니다. 특히 한천과 물 그리고 앙금의 양을 비율이 있기때문에 계량을 잘 못하시면 앙금이 굳어지지 않거나 너무 무르거나 혹은 너무 딱딱해 질 수 있습니다.

3. 그리고 가장 쉽지만 가장 안지켜지는 테이스팅은 10 번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겠습니다. 시럽에 적신 코코넛을 토스트 하실때는 골고루 펴주셔야 잘 말라 끈적함이 덜하면서 바삭하게 구워집니다. 설탕 때문에 생각보다 색깔이 금방 나오니 자주 저어 주시면서 확인을 하셔야겠습니다.


양세철 셰프의 비하인드 스토리                                 


IMG_0382 (2).jpg  YangSeChul-1-Tropical Sweet Bean3.jpg
Chef Se Chul Yang & Tropical Sweet Bean 


제가 사는 곳은 워싱턴 하이츠 혹은 스패니쉬 할램이라고 불리우는 곳입니다. 좋은 집과 좋은 이웃이 있는 곳은 아니지만, 사시사철 길거리에는 잡상인들과 스트리트 푸드를 파는 곳이 종종 보입니다. 

어느 겨울날 점심을 사가지고 집으로 돌아가던 길에, 한 남미 할머니가 두꺼운 파카를 두개 정도 껴입고, 5갤런 짜리 보온통 네개를 카트에 담아 길거리 코너에서 따뜻한 스프같은 것을 파는 걸 우연히 보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길래 호기심이 동하여 먹게된 이름도 모를 2불짜리 달콤한 스프는 그 순간 제 마음을 사로잡아 버렸습니다. 

영어를 못하셔서 주변 사람에게 물어 겨우 알게된 그 스프의 이름은 스위트빈 스프(스패니쉬로 Habicheulas con dulce). 우리 나라 팥죽 비슷하지만 훨씬 더 곱게 갈려있고, 잔잔히 남아 있는 계피향과 마른 바나나 그리고 고구마가 건더기로 있던 달콤한 그 스윗 빈 스프의 맛은 추운 겨울에 따뜻한 작은 유희와 같았습니다. 

팥죽과 상당히 비슷하여 한국 사람들도 굉장히 좋아할것 같은 맛.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은 맛이어서 그때부터 머리속에 그 맛을 어떻게 조금 더 한국적으로 하지만, 여전히 남미의 맛을 보존시키는 음식으 만들수 있을지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팥 팥 팥.. 생각에 생각을 물다가 우연히 떠오른 양갱. 머리속에서 경쾌한 종소리가 울림과 동시에 갑자기수없이 많은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택스쳐를 양갱처럼 조금 단단하지만 부드럽고 진하게 입에서 녹도록 할까 아니면 푸딩이나 젤리처럼 말캉 말캉하며 연하게 입에서 부서지게 할까 쉽게 정하지 못하고 계속 생각을 되집어 보았습니다. 

또, 열대 과일들을 섞으면 어떨가 굳이 말린 바나나가 아니라 생 바나나를 사용하고 망고도 좀 집어 넣어서 새콤한 맛도 살짝 주는 것도 좋겠을 것 같았습니다. 말린 코코넛 플레이크를 시럽에 묻혀 토스트를 하게 되면 달콤하고 바삭하게 구워 같이 곁들이면 더욱 흥미로운 맛이 될것 같았습니다. 

여기까지 이렇게 결정되자 양갱처럼 할까 푸딩처럼 할까 고민하던 제 마음은 확실히 양갱쪽으로 돌아서게 되었고 드디어 실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계피의 향을 넣고 싶어서, 계피와 정향을 넣고 물을 끓이려다가 우연히 발견한 칼다몸. 인도에서 많이 쓰이는 이 향신료 또한 향이 강하여 양을 잘못 조절하면 그 향이 과할때가 많지만 적당량을 조절하여 사용하게 되면 상당히 괜찮은 향을 가진 음식을 만들 수있습니다. 한천과 물 그리고 앙금의 비율이라 너무 딱딱하거나 너무 물렁하지 않을까 조금은 걱정스러웠지만, 다행히 적당하게 굳어졌습니다. 

플레이팅을 하다가 발견한 민트. 약간의 민트는 플레이팅을 더욱 이쁘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먹다보면 지루해 질수 있는 맛을 리셋시켜주는 역할까지 하였습니다. 굳이 양갱과 접목을 시킨 이요리를 이렇게 선 보인 이유는 식품업체에서 만약 대량 생산을 할때에 조금더 수월하게 맛을 유지 할 수 있고, 한국인 뿐만아니라 남미 사람, 미국사람 더 나아가 세계인에게 조금더 쉬운 모습으로 한식이 다가갈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하였습니다. 또한, 각 지방의 재료들을 다양하게 접목시킬수 있고 많은 아이디어로 여러가지 변형을 줄 수있는 레시피라고 생각합니다.




Happy Cooking!


logo-hanyang (2)200.jpg


profile
© NYCultureBeat.com | Big Apple, Small Bites: Across the City

All rights reserved. Any stories of this site may be used for your personal, non-commercial use. You agree not to modify, reproduce, retransmit, distribute, disseminate, sell, publish, broadcast or circulate any material without the written permission of NYCultureBeat.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