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ale Artists
2017.03.20 16:41
브라질 구체미술의 기수 리지아 파페 회고전@메트 브로이어(3/2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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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ygia Pape: A Multitude of Forms
브라질 구체미술의 기수 리지아 파페 회고전
March 21–July 23, 2017
The Met Breuer
브라질 구체미술 운동의 기수 리지아 파페(Lygia Pape, 1927-2004) 미국 내 첫 대규모 회고전이 3월 21일부터 7월 23일까지 메트로폴리탄뮤지엄 현대미술관 브로이어(Breuer, 구 휘트니뮤지엄)에서 열린다.
조각, 회화, 판화, 설치작, 사진, 퍼포먼스, 영화까지 다양한 매체의 작품이 소개된다. 런던의 하우저&워스(Hauser & Wirth) 갤러리에서 지난해 리지아 파페 전시회를 연 바 있다.
Lygia Pape (1927-2004)
Lygia Pape, Ttéia 1, C(1976-2004), reconstructed 2017, Golden thread, nails, wood and lighting
전시작품 중 센터피스는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금사자상을 수상한 'Ttéia 1, C'(1976/2004)로 은실, 나무, 못, 조명으로 창출해 내는 선과 빛의 리드미컬한 조화가 웅장하면서도 영롱하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의 현대미술관 '메트 브로이어(영어 발음은 브루어)'가 된 구 휘트니뮤지엄 건물에선 또 한명의 여성작가 회고전이 열리고 있다. 남편 마리오 메르츠와 이탈리아의 아르테 포베라(Arte Povera/빈곤의 미술) 운동에 참가했던 이탈리아 작가 마리사 메르츠(1926- )의 첫 미국내 회고전 'Marisa Merz: The Sky Is a Great Space'(1/24-5/7)이다.
힐러리 클린턴이 미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되었더라면, 이탈리아와 브라질 노장 여성 미술가들의 회고전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었을 터이다. 그리고, 도날드 트럼프가 제거하려는 국가예술기금(NEA,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도 안전할 것이다.
리지아 파페(Lygia Pape,1927-2004) 회고전 하이라이트
Lygia Pape, Pintura (Painting), 1953, Oil on canvas, 27 9/16 × 39 3/8 × 1 3/16 in.
1950년대 브라질에선 목판이 공예의 전통으로 간주되었다. 리지아 파페는 목판을 구체미술의 주요한 매체로 사용했다. 기하학적인 패턴으로 작업했다.
*구체미술(Concrete Art): 1930년 파리에서 몬드리안 등 네덜란드 화가들의 신조형주의(더 스테일, De Stijl)' 운동에 가담했던 화가 테오 반 다스버그(Theo van Doseburg)가 지칭한 미술용어. 자연과 직접적인 관련 대신 마음에서 직접 나온 기본적인 형태와 순수한 색상을 구사하는 추상화 운동.
Lygia Pape, Relevo (Relief), 1954–1956, Gouache and tempera on fiberboard on wood, 15 5/8 × 15 5/8 × 2 3/16 in.
*그루포 프렌테(Grupo Frente, front group): 1952년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이반 세르파(Ivan Serpa)가 주창한 미술운동으로 구체미술을 수용했으며, 기하학적인 추상화를 신봉했다.
*신 구체미술(1959-61):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그루포 프렌테가 주창한 미술 운동으로 구체미술의 순수한 이성주의를 거부하며 보다 현상학적인 미술을 수용하며, 덜 과학적인 미술을 지향한다.
Lygia Pape, Livro noite e dia (Night and Day Book), 1963–1976, Tempera and acrylic on wood, thirty-five pieces, Each piece: 6 5/16 × 6 5/16 × 1 3/16 in. (*Detail)
1964년 쿠테타 이후 브라질의 정치적인 억압을 피해 여러 미술가들이 망명했지만, 파페는 남아 옥살이도 했다. 이즈음 파페는 기하학적 구성을 실험하는 작업을 했으며, 1970년대엔 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은 후 산타우살라대학 강단에 올랐다.
Lygia Pape, Divisor (Divider), 1968, Performance at Museu de Arte Moderna, Rio de Janeiro, 2010, Single-channel digital video, color, sound, 4 min., 52 sec./ Lygia Pape, Livro dos caminhos (Posfácio #1) (Book of Paths [Afterword #1-3]), 1963–1976, Paint on wood, 39 3/8 × 39 3/8 × 7 1/16 in.
1963년 신구체그룹이 해체된 후 파페는 브라질의 새 영화운동인 시네마 노보(Cinema Novo)에 가담해 글로버 로차, 넬슨 페레이라 도스 산토스 감독과 함께 일했다. 1970년대엔 단편 15편 이상을 만들었고, 1967년 거대한 백색 캔버스 구멍으로 수십명의 사람들의 목을 노출하고, 거리행진하는 '분리(Divisor/Divider)' 작업으로 리오 카니발과 군 정권의 감시를 동시에 의미하는 집단 퍼포먼스를 통해 브라질의 인종문제와 문화 정체성을 탐구했다.
Lygia Pape, Livro do tempo (Book of Time), 1961–1963, Tempera and acrylic on wood; 365 parts, Each piece: 6 5/16 × 6 5/16 × 1 1/4 in.
Lygia Pape, Roda dos prazeres (Wheel of Pleasures), 1967, Porcelain vessels, droppers, distilled water, flavorings, and food coloring, Dimensions variable
신구체미술운동에 가담했던 1960년대 초 파페는 365개의 부조를 모자이크한 벽화 '시대의 책(Book of Time)'를 제작했으며, 여러 개의 그릇에 컬러풀한 용액을 담아 관람객이 맛볼 수도록 한 '쾌락의 수레(Wheel of Pleasure)'로 미술에 미감(taste)를 추가하는 실험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바나나, 커피, 설탕, 코코넛, 민트, 오렌지, 파인애플, 소금, 딸기, 바닐라, 식초 등 다양한 맛이다.
Lygia Pape, Objectos de sedução (Objects of Seduction), Original items, 1976; Refabricated items, 2017, Paper bags, dentures, false eyelashes, mirrors, perfumes, and other cosmetic items, Dimensions variable
Lygia Pape, Ttéia 1, C(Detail), 1976-2004; reconstructed 2017, Golden thread, nails, wood, and lighting, 18 ft. 9/16 in. × 29 ft. 6 5/16 in. × 26 ft. 2 15/16 in.
1976년 파페는 노끈이나 금속 실로 설치작업을 시작했다. 'Ttéia'는 포르투갈어로 그물(web)인 téia의 철자를 의도적으로 바꾼 것. 이 작업은 2차원에서 3차원으로, 미술에서 건축으로, 미술과 관람객의 공간을 허무는 역작이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전시됐으며, 특별상을 받았다.
Lygia Pape, Amazonino, 1991, Automotive paint on iron/ Banquete tupinambá (Tupinambá Banquet), 2000, Wood, feathers, polyurethane, and lightbulb, Overall dimensions (not including bulb): 30 5/16 × 55 1/8 × 36 1/4 in./ Amazonino (Mangueira), 1992, Automotive paint on iron, 70 7/8 × 78 3/4 × 15 3/4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