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군무무용수 안주원 '라 바야데르' 주연 데뷔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 김기민, 제프리 시리오와 번갈아 출연


5월 29일-6월 2일@링컨센터 메트오페라하우스


IMG_0487.jpg

5월 30일 메트오페라하우스에서 ABT의 코르드발레 안주원씨가 '라 바야데르'에서 주연 솔로르 역으로 데뷔한 후 무대 인사를 하고 있다.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의 군무무용수(코르드발레,  corps de ballet) 안주원(Joo Won Ahn)씨가 5월 30일 메트로폴리탄오페라하우스에서 열린 '라 바야데르(La Bayadère, 사원의 무희)'의 인도 전사 솔로르 역으로 데뷔했다. 


이날 안주원씨는 무희 니키타 역의 데본 토이셔(Devon Teuscher), 감자티 공주 역의 크리스틴 셰브첸코(Christine Shevchenko)와 함께 무대에 올랐다. ABT의 수석 무용수 토이셔와 셰브첸코 사이에서 방황하는 솔로르의 하이라이트는 제 2막의 베리에이션(Variation). 빙글빙글 돌며 점프하며 원을 그리는 고난도의 동작이다. 루돌프 누레예프, 미하일 바르시니코프가 맡았던 솔로르로 분한 안씨는 이국적인 외모에 신빙성있는 인도 전사로 '베리에이션'을 능숙하게 소화해 갈채를 받았다.      



IMG_0533.jpg 안주원씨와 데본 토이셔


'라 바야데르'의 명장면은 '망령의 왕국'에 등장하는 발레리나들의 군무다. 

미스테리한 달빛을 주제로 그린 화가 알버트 핑크햄 라이더( Albert Pinkham Ryder)의 회화를 연상시키는 세트에서 밍쿠스의 멜로디에 따라 튀튀를 입고 반복적인 동작으로 추는 군무장면은 관객을 최면에 빠지게 만드는듯 처절하게 슬프며, 순결하게 아름답다.   



lbshades1m-e1521053686544.jpg

Scene from La Bayadère. Photo by MIRA


고대 인도 계급사회를 배경으로 한 러브 스토리 '라 바야데르'는 루드비히 밍쿠스(돈키호테)의 음악에 마리우스 프티파의 안무의 4막7장이 오리지널이다. 세계 초연은 1877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볼쇼이극장에서 러시아황실발레단(현 마린스키 발레단)이 1877년 공연했다. 1963년 유럽으로 망명한 루돌프 누레예프가 영국 로열발레단을 위해  제 2막 '망령의 왕국(Kingdom of the Shade)'를 발췌, 수정 안무한 버전으로 공연했다. 


미국에는 1974년 나탈리아 마카로바의 수정 안무로 '망령의 왕국' 부분이 공연된 후 ABT를 위해 전체를 수정한 마카로바 안무본이 3막으로 1980년 초연됐다. 누레예프 등 다른 버전은 '망령의 왕국'으로 막을 내리지만, 마카로바 판은 솔로르와 감자티의 약혼식과 함께 사원이 붕괴로 결말을 맺는다. ABT는 마카로바 버전을 무대에 올리고 있다.


*'라 바야데르' 줄거리


IMG_0518.jpg

ABT 안주원 주연 '라 바야데르' 커튼 콜.


ABT의 2018 시즌 '라 바야데르' 공연에서 솔로르 역은 아시아계 발레리노가 맡았다. 2016년에 이어 러시아 마린스키 발레단의 수석무용수 김기민씨가 서희씨와 호흡을 맞추며, 안주원씨와 데본 토이셔, 필리핀계 수석무용수 제프리 시리오와 이사벨라 보일스턴, 흑인 최초의 ABT 수석무용수 미스티 코플랜드(감자티역)가 무대에 오른다. 162분. 티켓 $22부터. *러시티켓($35)


-남은 공연 5/31 7:30PM, 6/1 7:30PM(*서희&김기민), 6/2 2PM(안주원 & 토이셔), 6/2 8pm  

http://www.abt.org/events/la-bayadre



Ahn_Joo_Won.jpg 안주원 Joo Won Ahn

원주에서 태어나 선화예고를 졸업한 안주원씨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과를 다녔다. 2008년 서울발레콩쿠르에서 금상, 2011년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2012 한국국제발레 콩쿠르 은상, 불가리아 바르나국제발레 콩쿠르에서 3위를 수상했다. 2013년엔 링컨센터에서 열린 유스아메리카그랑프리 콩쿠르(Youth America Grand Prix)에서 '백조의 호수' 중 지그프리트 왕자의 베리에이션으로 금메달, 이소정과 함께 파드되로 동메달을 수상한 후 ABT 스튜디오 컴퍼니에 들어갔다. 2014년 ABT 견습생으로 시작, 그해 6월 ABT 코르드발레로 정식 입단했다. 지난해 7월엔 '해적(르 코르세르, Le Corsaire)'에서 노예 알리 역으로, 그리스 여인 메도라 역 서희, 해적 콘라드 역 제임스 화이트사이드와 공연했다.  



IMG_0562.jpg

American Ballet Theatre

아메리칸발레시어터는 1937년 ‘모르드킨 발레’라는 이름으로 창단된 후 1940년 발레시어터, 1956년 아메리칸발레시어터로 다시 이름을 바꾸었다. 한인 최초의 주역 무용수 서희(Hee Seo)씨를 비롯한 입양한인 제니퍼 월렌과 2013년 입단한 한성우씨, 2014년 입단한 안주원씨가 코르드발레로 소속되어 있다. 한성우씨와 안주원씨는 김기민씨처럼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이다. 토니상 의상디자인상 수상 경력의 고 윌라 김(Willa Kim) 여사가 2007년 발레  '잠자는 숲 속의 공주(Sleeping Beauty)'의 의상을 담당하기도 했다. http://www.abt.org



delfini2-small.jpg *서희, 김기민, 안주원...아메리칸발레시어터 2018 봄 시즌 주역

*ABT의 떠오르는 스타 안주원(Joo Won Ahn), 서희와 '해적' 공연, 2017

*발레 역사 새로 쓴 서희와 김기민, ABT '라 바야데르' 남녀 주역

*서희 풀 인터뷰 Interview 

*서희: 세계 5대 발레단 최초 한인 수석무용수  

*서희 발레리나 3대 로망(백조의 호수, 지젤, 잠자는 숲 속의 공주) 달성

*마린스키 발레 김기민 ABT 데뷔

*마린스키 발레단 수석무용수 김기민 인터뷰



miss Korea BBQ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