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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Modern/Contemporary Artists
2020.03.20 23:24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포에버(55¢) 우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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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우정국이 사랑하는 화가 에드워드 호퍼 

메인주 미 합병 200주년 기념 포에버 우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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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Hopper, Sea at Ogunquit, 1914

 

코로나19의 창궐로 요즈음처럼 일상이 에드워드 호퍼의 그림을 연상시킨다.  

미 우정국(U.S. Postal Service)이 3월 15일 '소외의 화가'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1882-1967)의 포에버(forever, 현 55센트) 우표를 발행했다. 1820년 메인주(Maine)주의 미 합병 200주년을 기념한 우표다. 

 

이 우표의 그림은 1914년 에드워드 호퍼가 메인주 남부의 오건퀴트의 바닷가 풍경을 그린 유화 'Sea at Ogunquit'으로 휘트니뮤지엄(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이 소장한 작품이다. 우표는 우정국의 아트 디렉터 데리 노예스(Derry Noyes)가 디자인했으며,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다. https://store.usps.com/store/results/stamps/_/N-9y93l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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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ighthouse at Two Lights, 1929

 

미 우정국이 호퍼의 우표를 메인주 기념으로 발행한 것이 처음은 아니다. 1970년 메인주 150주년에는 호퍼의 'The Lighthouse at Two Lights'(1929)가 6센트에 나왔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이 소장한 이 회화는 메인주 케이프 엘리자베스(Cape Elizabeth)의 등대 풍경을 묘사했다. 

 

뉴욕주 나이약에서 태어난 에드워드 호퍼는 1914년부터 1929년까지 메인주에서 여름을 보내며 그림을 그렸다. 메인주는 북동부 뉴잉글랜드의 가장 북단에 있는 주로 1820년 3월 15일 미국에서 23번째로 미합중국에 들어갔다. 초대 주지사는 윌리엄 킹, 주도는 포틀랜드였다. 1832년엔 오거스타가 주도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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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8년 5월엔 '오토맷(Automat, 1927, Des Moines Art Center Collection)을 담은 우표(32센트)가 1920년대 '아메리칸 리얼리즘' 시리즈로 나왔으며, 3개월 후인 8월엔 '나이트호크(Nighthawk, 1942,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소장품)'를 담은 우표(32센트)가 발행됐다. 이어 2011년 8월엔 '미국의 보물(American Treasure)' 시리즈에서 매사추세츠주의 프로빈스타운 해안의 세일보트를 그린 풍경화 'The Long Leg'(1935, 44센트)가 나왔다. 이 그림은 캘리포니아 산마리노의 헌팅턴도서관 소장품이다. 

 

또한, 프랑스에서는 2012년 '아침 햇살(Morning Sun, 1952, 오하이오주 컬럼버스뮤지엄 소장)'을 담은 우표가 발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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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맷(Automat, 1927, 왼쪽부터), '나이트호크(Nighthawk, 1942), '아침 햇살(Morning Sun, 1952).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 1882-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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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Hopper, Self-Portrait, 1925–1930,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뉴욕주 허드슨강 서쪽 나이약의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뉴욕스쿨오브아트에서 수학했다. 미 인상주의화가 윌리엄 메릿 체이스에게 배운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일했다. 청년기 파리를 세 차례 여행한 후 에드가 드가와 에두아르드 마네의 스타일에 영향을 받았다. 

 

호퍼는 개인과 개인, 전통과 개발, 도시와 시골의 갈등 탐구에 관심을 보이며, 이런 긴장감을 표현했다. 첫 개인전은 1920년 37세에 휘트니뮤지엄의 전신으로 거트루드 밴더빌트 휘트니가 오픈한 휘트니스튜디오클럽에서 열었다. 이후 워싱턴스퀘어 인근에 스튜디오를 두고, 여름엔 뉴잉글랜드주에서 보내며 그림을 그리게 된다. 

 

이후 뉴욕의 프랭크 K. M. 렌 갤러리에서 두번째 개인전을 열며 전시 작품을 모두 팔았다. 이후 호퍼는 사망할 때까지 렌갤러리(Rehn Gallery) 전속 작가로 남았다.

 

1923년 화가 조세핀 버스틸 니비슨과 결혼, 대부분의 작품에 모델로 포즈를 취했고, 스튜디오에 장비를 준비하고, 수채화도 장려하고, 호퍼 작품의 전시와 판매도 관리했다. 1930년 MoMA가 개관하면서 호퍼의 ‘기차길 옆 집(House by the Railroad, 1925)’을 첫 작품으로 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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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ward Hopper, Chop Sui, 1929

 

1933년 호퍼는 MoMA에서 회고전을 열면서 명성을 굳혔다. 30년대부터 50년대까지 매사추세츠주의 케이프코드에 별장을 두고 여름마다 보냈다. 또한, 자동차 구입 후엔 버몬트, 찰스톤에서 캘리포니아까지 여행하며, 자동차를 스튜디오 삼아 거리 풍경도 그렸다. 1952년 베니스 비엔날레에 미국 대표작가로 참가했다.  

 

휘트니뮤지엄에선 1980년 ‘에드워드 호퍼: 미술과 미술가(Edward Hopper: The Art and the Artist)’, 1995년 ‘에드워드 호퍼와 미국의 상상력(Edward Hopper and American Imagination)’ 그리고 2010년 ‘모던 라이프: 에드워드 호퍼와 그의 시대(Modern Life: Edward Hopper and His Time)’을 열었다.

 

호퍼는 1967년 워싱턴스퀘어의 스튜디오에서 사망했다. 아내 조세핀은 10개월 후 남편을 따라 갔다. 조세핀은 호퍼의 작품 3000여점을 휘트니뮤지엄에 기증했다. 2018년 5월 크리스티에서 '찹수이(Chop Sui, 1929)'가 9천190만 달러에 경매됐다.  

 

 

*에드워드 호퍼는 에드바르트 뭉크의 영향을 받았을까

*소외된 사람들 by 에드워드 호퍼 Paintings of Solitude

*미 우정국 엘스워스 켈리(Ellsworth Kelly) 우표 세트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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