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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Artist & Muse <21> Edgar Degas: Ballerinas & Mary Cassat 

에드가 드가: 발레리나와 메리 카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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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ar Degas, Fin d'Arabesque, with ballerina Rosita Mauri, 1877/ Musicians in the Orchestra, 1872/ Dancer with a Bouquet of Flowers(Rosita Mauri), 1878 


에드가 드가(Edgar Degas, 1834-1917)는 르누아르, 모네, 시슬리 등 동시대의 인상파 그룹전을 주도했지만, 동료 화가들과는 달리 야외 풍경을 좀체로 그리지 않았다. 드가는 주로 실내의 사람들을 즐겨 그렸다. 특히 발레리나는 그가 열정적으로 집착한 소재였다. 드가는 평생 발레리나 회화, 조각만 1천500여점을 그렸다. 전작품의 과반수를 넘는 수치다. 드가는 자신이 인상파 화가보다 사실주의 화가로 불리우기를 원했다.

젊은 시절 드가는 루브르뮤지엄을 드나들면서 거장들의 그림을 베꼈고, 친척이 살고 있던 이탈리아를 여행하며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티치아노 등 르네상스 화가을 공부했다.그리고, 처음엔 역사 화가가 되기를 원했다. 1861년 무렵 드가는 루브르에서 벨라스케즈의 추상화를 베끼다가 에두아르드 마네(Édouard Manet, 1832-1883)을 만나 친구가 됐다. 이즈음 드가는 역사물에서 현대적인 소재로 관심을 돌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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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agr Degas, Dancers, Pink and Green, ca. 1890/ Dancers, 1900

움직이지 않는 풍경은 그리기 쉽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빛에 따라 변하는 풍경을 포착했다. 하지만, 드가의 관심은 자연보다는 인간이었고, 시시각각 리드미컬하게 움직이는 빛과 풍경보다는 인간의 몸에 더 주목했다. 왜 드가는 그토록 발레리나들에 집착했을까?

드가는 파리 오페라(팔레 가르니에, Palais Garnier) 극장에 드나들며 파리발레(Paris Ballet) 공연 뿐만 아니라 연습장에서 시간을 보냈다. 또한, 자신의 작업실에 발레리나들을 초대해 그림을 그렸다. 극장에선 발레리나들의 동작, 화려한 의상, 세트와 조명 효과를 묘사한 반면, 극장 밖 발레리나들의 삶은 무대처럼 화려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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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ar Degas, The Dancing Class, ca. 1870/ The Rehearsal Onstage, ca. 1874.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세잔이 사과와 풍경에 집착했다면, 드가는 발레리나에 집착했을 뿐이다. 사실 드가의 시대 발레는 이미 황금기를 지나 쇠퇴하는 예술이었다. 드가는 발레리나를 작품의 메인 테마로 만들면서 예술로서의 발레를 재조명했을 뿐만 아니라 발레리나들의 고독하고, 현실적인 삶을 묘사했다. 무대 위의 삶이 꿈처럼 화려하다면, 극장 밖의 삶은 어두운 실존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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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ar Degas, Deux danseuses, 1879/ Waiting, 1880–1882

"춤은 팔과 다리의 시(poetry)다. 춤은 움직임으로 우아하고, 끔찍하며, 생기있게 치장된 것이다." 

-샤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 1821-1867)-

움직임을 포착하려는 에드가 드가의 붓은 그즈음 프랑스에서 탄생한 신예술 영화(Cinema)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오귀스트와 루이 뤼미에르 형제는 1895년 프랑스의 한 카페에서 50초 짜리 '열차의 도착'을 상영했다. 열차가 도착하는 장면을 찍은 세계 최초의 영화였다.

 


미국 화가 메리 카사트와의 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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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agr Degas, Self-Portrait, ca. 1855-56/ Edgar Degas, Mary Cassatt Seated, Holding Cards, c. 1880–1884

에드가 드가는 발레리나들을 사랑했지만,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드가는 피츠버그 출신 미국 화가 메리 카사트(Mary Stevenson Cassatt, 1844-1926)와 특별한 우정을 나누게 된다. 이들에겐 공통점도 많았다.

파리의 부유한 은행가 집안에서 5자녀 중 장남으로 태어난 드가의 엄마는 뉴올리언스 출신 프랑스인이었다. 엄마는 그가 13살 때 세상을 떠났고, 아버지는 드가를 법대에 보냈다. 화가를 열망하던 법대생 드가는 어느날 인물화의 거장 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Jean-Auguste-Dominique Ingres, 1780-1867)을 만나 "젊은이, 선을 그리게. 그리고 삶과 기억으로부터 더 많은 선을 그리게나. 그러면, 자네는 훌륭한 아티스트가 될 것이야"라고 조언해주었고, 그해 에콜 드 보자르에 들어갔다.

드가보다 10살 아래인 메리 카사트는 프랑스계 스탁브로커였던 아버지와 금융업 가문 출신 어머니 덕에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다. 어릴 적부터 런던, 파리, 베를린 등 유럽을 여행하며 유럽의 거장들에 매료된 카사트는 15살 때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필라델피아의 펜실베니아 화인아트 아카데미(Pennsylvania Academy of the Fine Arts)에서 회화를 공부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재학생들은 남자였고, 여학생들은 모델을 쓸 수 없었다. 이에 독학을 결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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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ar Degas, Mary Cassatt at the Louvre, 1879–1880/ The Millinery Shop(Mary Cassatt), 1885 


카사트는 1855년 파리 세계박람회에서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외젠 들라크루아, 카미유 코로, 구스타브 쿠르베 등의 작품을 보게 된다. 이 박람회엔 에드가 드가와 카미유 피사로도 참가했다. 이후 파리에서 작업하며, 파리 살롱에 전시하면서 화단에 이름을 알리게 된다.

1877년 드가는 카사트를 세번째 인상주의 특별전에 초대했다. 드가와 카사트는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으며, 예술과 문학에 조예가 깊었다. 또한 이탈리아에서 그림 공부를 했고, 인물화에 주력했다.

드가는 카사트에게 파스텔과 판화 작법을 전수했고, 카사트는 드가의 작품 판매와 미국내 홍보를 도와주었다. 드가는 자그마한 판화 제작소를 운영했고, 카사트는 종종 드가의 스튜디오에서 작업했다. 드가와 카사트는 종종 루브르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카사트는 드가의 모델이 됐다. 모자 가게 시리즈의 모델도 카사트였다.

이들의 우정은 드레퓌스 사건(Dreyfus Affair)으로 드가의 반유대주의 때문에 위기를 겪기도 했지만, 1917년 드가가 사망할 때까지 지속됐다. 드가와 카사트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다. 드가는 "아티스트는 반드시 혼자 살아야 하며, 그의 사생활은 알려지지 않아야 한다"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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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ar Degas, The Little Fourteen-Year-Old Dancer, 1922 (cast), 2018 (tutu).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Photo: Wikipedia


 

*아티스트와 뮤즈 <1> 만 레이와 몽파르나스의 키키

*아티스트와 뮤즈 <8> 오귀스트 르누아르와 여인들

*아티스트와 뮤즈 <9> 구스타프 클림트와 뮤즈들

*아티스트와 뮤즈 <10> 폴 세잔과 부인 오르탕스 피케

*아티스트와 뮤즈 <11> 마크 샤갈의 등대, 뮤즈, 부인 벨라 로젠필드

*아티스트와 뮤즈 <12> 에곤 쉴레와 '비엔나의 모나리자' 발리(Wally) 

*아티스트와 뮤즈 <13> 바실리 칸딘스키와 가브리엘 뮌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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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kie 2021.01.20 00:21

    발레리나 화가 에드가 드가를 올려주셔서 잘 읽었습니다. 발레를 좋아해서, 드가의 발레리나의 그림들을 보고 발레에 한껏 빠졌습니다. 발레리나들을 발레복은 물론 토신까지도 섬세하게 그린 그의 붓끝이 발레리나가 살아 숨쉬는 느낌을 줍니다. 발레 한가지를 가지고 대부분의 그림을 그렸다니 발레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컸을까를 생각하게 하네요. 드가를 발레와 결혼한 화가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