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양말 한짝을 찾아서 Raiders of The Lost Socks
The Lost Sock Mystery
왜 양말 한짝이 사라지나? 어디서 찾나? 분실을 피하려면?
어디로 갔을까? 세탁기 안에 블랙홀이 있는 것일까? 사라진 양말을 찾으십니까?
종종 세탁 후 사라진 양말 때문에 신경을 곤두 세운 적이 있을 것이다. 삼성이 2016년 세탁기 AddWash 출시를 앞두고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영국인들은 매달 평균 1.3개, 1년에 15개 이상을 잃어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전체에서는 매월 8천400만개의 양말이 실종되는 수치다. 영국인 평균 수명이 81세이므로 평생 잃어버린 양말의 수는 1천264개, 2천528 파운드의 손실이라고 한다.
심리학자 사이먼 무어와 통계힉자 제프 엘리스는 삼성의 위임을 받아 영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양말 실종 미스테리의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삼성: 세탁 후 양말이 사라지는 이유 과학적, 심리학적 연구
#과학적 분석: 양말 실종 미스테리의 공식
삼성의 연구팀은 양말 실종의 공식(The Sock Loss Formula)을 발견했다.
Sock loss index = (L+C)-(P x A)
(L: 세탁물 사이즈, C: 세탁의 복잡성, P: 세탁에 대한 태도(긍정적/부정적), A: 집중도)
이 수치가 높을 수록 당신은 양말을 잃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
#심리학적 분석: 실종의 원인들
영국의 시민들을 면접한 결과 양말이 사라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한다.
1. 책임의 분산: 여러명이 세탁할 때는 자신보다 남이 책임을 갖고 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2. 시각적 인식: 양말이 사라진 후에는 세탁통과 주변을 둘러본 후 그저 포기한다. 만일 리모콘이 사라졌다면, 쿠션 아래부터 곳곳을 뒤질 것이다.
3. 확인의 편견: 자신이 믿는 것만큼 믿는 경향이 있다. 양말이 보이지 않으면, 없어졌다고 확신한다.
4. 누락과 위임 행동의 오류: 양말 한짝이 아예 세탁통에 들어가지 않았거나, 흰색 세탁물에 컬러 양말 한짝은 던져 넣었다.
#양말 실종의 원인
1. 양말 두짝이 모두 세탁기 통에 들어가지 않았다.(라디에이터나 침대 등 가구 밑에 한짝이 숨어있을 가능성)
2. 양말 한짝이 다른 세탁물에 끼어 들어갔다.(컬러 양말이 흰색 세탁물 사이로)
3. 양말 한짝이 세탁 중 드럼통과 튜브 사이에 끼었다.
4. 양말 한짝이 세탁기 배수로를 통해 하수구로 빠져나갔다.(영원한 실종)
5. 양말 한짝이 다른 옷에 끼어들어갔다.
#실종 양말이 숨어있을 법한 장소
1. 세탁기나 드라이어 속(드럼통과 튜브 확인)
2. 세탁기 주변
3. 공동 세탁기 사용시엔 건조기에 남았다가 이웃의 세탁물로 합류했을 가능성이 있다.
4. 다른 옷에 부착되다
5. 서랍 속
6. 침대 밑
7. 애완동물의 침대(장난감용)
8. 신발 속
#양말 분실 예방법
GM은 양말 실종 미스테리의 원인을 세탁물 과도 부하, 과도한 건조, 세제 과다 사용, 세탁물 부주의 등을 든다.
양말은 작기 때문에 흩어지면 찾기 힘들다. 양말을 고아로 만들고 싶지 않다면, 다음 사항에 유의해야 한다.
1. 바인더 클립이나 옷핀으로 묶어 넣을 것.
2. 세탁망에 넣어 돌릴 것.
3. 양말만 따로 세탁할 것.
4. 세탁 후엔 함께 말아 보관할 것.
5. 같은 양말을 여러벌 살 것.
업스테이트 뉴욕 티볼리(Tivoli)의 24시간 동전 세탁소 'The Lost Sock'
http://www.nyculturebeat.com/?mid=Travel2&document_srl=3389719
Single, Seeking Mate/ Lost Socks/ Single and Looking/ Seeking Sole Mates/
Sock Monster Bait/ Department of Missing Socks ...
No sock left behind/ Just Hanging Out, Waiting for My Mate
*where do socks go? 9 common places to find your missing socks
*How To Stop Losing Your Socks in the Wash
*5 Ways to Never Lose Socks Again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