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진영미의 서부여행 (4)고블린 밸리(Goblin Valley)의 판타지
'심술꾸러기' 후두들의 축제
고블린 밸리 Goblin Valley
글/사진: 진영미 Youngmi Jin, Photographer
유타주 고블린 밸리(Goblin Valley) 주립공원은 '버섯 계곡(Mushroom Valley)'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공원에는 수천 개의 후두(Hoodoo)가 있으며 일부는 수 야드에 달하는 버섯 모양의 첨탑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후두티가 서식하고 있다고 하고요.
고블린 밸리는 소를 찾던 카우보이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1954년 고블린 계곡을 기물 파손으로부터 보호하자는 제안이 받아들여져 1964년 공식 주립공원으로 지정됐습니다.
후두 암석은 특정 자연 구조물에 특정 능력 또는 때때로 불운이 포함되어 있는 후두 영성에서 유래했습니다.
아메리카 원주민에게 이 후두 바위는 때때로 그들의 잘못에 대한 처벌로 돌로 변한 고대 존재를 의미한다고 믿었습니다.
고블린 밸리의 특이한 석재 모양은 앤트라다 사암의 풍화 작용으로 나타납니다.
엔트라다(Entrada)는 이전 고지대에서 침식되어 사암, 실트암 및 혈암 층이 교대로 이루어진 갯벌에 다시 퇴적된 파편으로 구성됩니다.
암석은 밀물과 썰물, 해류를 바다로 되돌려 보내는 조수 수로 해안 사구를 가진 고대 바다의 가장자리 근처에 있다는 증거라 합니다.
후두의 평균 침식률은 100년마다 약 2-4피트 입니다.
1999년 공상과학 코미디 영화 '갤럭시 퀘스트(Galaxy Quest)'의 촬영 장소이기도 하지요.
Galaxy Quest, 1999
고블린은 장난꾸러기 작은 요정, 특히 귀가 긴 모습의 심술궂은 작은 요정을 뜻합니다.
아침에 고블린에 도착했을 때 온 마을 아이들이 나와서 진흙으로 본인의 모습을 만드는 축제를 하다가
갑자기 소낙비가 내려서 비를 피하려고 다들 집으로 들어간 사이에 제가 그 곳에 서있는 것 같았습니다.
얼굴을 완성한 아이들도 있고 고양이, 강아지의 모습, 도깨비 모습 등
알수 없는 형태의 미완성한 진흙을 그냥 두고 다 어디론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곧 아이들은 삼삼오오 짝을 지어 우루루 몰려 올 것 같은데 ...
아이들이 이곳으로 쏟아져 나오는 소리는 들을수가 없었고
그렇다고 심술꾸러기 요정의 모습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후두들은 170 million 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암석에서 형성되었다고 하니
공룡이 살고 있던 쥬라기 시대에 내가 서 있다니....
이런 곳에 와보니 지구 보호 운동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진영미 Youngmi Jin/사진작가
경북 김천 출생. 2014 NYCB Photo Contest 대상 수상. 2018 멜린다 카츠 퀸즈 보로장 표창장 수상. 2018 뉴욕 뱅크오브호프 그룹전 'Along the Inner Path'.
두 마리 하얀개와 함께 계곡을 거니는 여인의 사진이 참 인상깊어요. 개성이 넘쳐서 접근하기 어려움을 주네요.
저 여인처럼 나도 개를 데리고 고블린 계곡을 넘나들었으면-꿈일망정 되뇌어 봅니다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