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30 백의민족에서 글로벌 패셔니스타로
33 Keys to Decoding the Korean Wave #30 K-Fashion Rocks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30 백의민족에서 글로벌 패셔니스타로
*33 Keys to Decoding the Korean Wave #30 K-Fashion Rocks <English version>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Zoom&document_srl=4123825
조선 말기 부산 동래시장 장날 풍경. Photo: 부산광역시립박물관.
"절도 있고 민활한 걸음걸이를 보면 조선 사람들은 중국인들처럼 동작이 유연하고 활달해 보이며 일본인들에 비해 체구가 크고 건장하다. 그들은 또한 일본인들에 비해 더욱 활기가 넘치며 도전적인 태도를 보인다...옷의 색깔은 남자나 여자나 다 흰색이다."
-에른스트 야코프 오페르트(Ernst Jakob Oppert, 1832-1903), 금단의 나라, 조선기행(Ein Verschlossenes Land, Reisen nach Korea, 1880)
"천천히 그리고 육중하게 걸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하얀 옷을 입고 있다."
-라울-샤를르 빌레타르 드 라게리(Raul-Charles Villetard de Laguérie, 1858-1913), 한국, 독립국, 러시아, 일본: 사진으로부터의 삽화 50점 게재(La Coree, Independante, Russe, Ou Japonaise: Ouvrage Contenant Cinquante Illustrations D'apres Des Photographies, 1923)-
구한말 한국에 다녀갔던 독일인 항해사 에른스트 야코프 오페르트와 프랑스인 라울-샤를르 빌레타르 드 라게리는 여행기에서 조선인들이 흰옷을 입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 어떻게 백의민족(白衣民族)은 1세기만에 세계의 유행을 선도하는 패션의 메카로 부상했을까?
우리 민족이 흰옷을 즐겨 입은 유래에 대해서는 설이 분분하다. 그중 가장 유력한 것은 흰색이 하늘과 땅을 상징하는 불멸의 색으로 천지를 숭배하는 우리 민족 고유의 신앙에 뿌리를 두었다는 설이다. 제사 때 흰옷을 입고 흰떡, 흰밥, 흰술을 쓰는 관습도 이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고구려 무용총 벽화 속의 의상, 조선시대 화려한 궁중 복식과 기녀들의 패션, 그리고 세계 누리꾼들의 화제가 된 선비들의 모자(갓), 그리고 색동 저고리 등 역사 속에서 한민족의 탁월한 패션감각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조선 백자 달항아리처럼 순결하고, 소박하며, 높고 깨끗한 이상을 추구했던 백의민족은 이제 글로벌 패셔니스타가 되었다.
#한류 스타들 럭셔리 브랜드 홍보대사 임명
롤링스톤 2021년 6월호 표지에 루이뷔통을 입고 촬영한 BTS/ 맨해튼 5애브뉴 티파니 본점 건물 빌보드를 장식한 로제(블랙 핑크) Photo: Twitter
백의민족의 후손들, K-Wave (한류) 스타들이 세계의 명품 브랜드들로부터 속속 러브콜을 받으며, 글로벌 모델이나 홍보 대사(brand/global Ambassador)로 선정되고 있다.
2016년 샤넬이 빅뱅의 지드래곤을 글로벌 앰버서더, 루이 뷔통이 배우 배두나를 글로벌 모델로 발탁하며 한류스타들이 럭셔리 브랜드의 얼굴이 됐다. 블랙핑크 멤버 4인(지수, 제니, 로제, 리사)는 K-팝의 인기를 타고, '보그' '엘르' '알루어' 하퍼즈 바자' '마리 클레르' 'W' 등 패션잡지의 화보에 등장하는가 하면, 모두 2종 이상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선정됐다. 로제(Rosé)는 생로랑과 티파니, 리사(Lisa)는 셀린느와 보석 브랜드 불가리, 그리고 화장품 브랜드 맥(M.A.C.), 지수(Jisoo)는 디올과 카르티에, 그리고 제니(Jennie)는 샤넬 코코와 캘빈 클라인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이제 지수, 제니, 로제, 리사는 팝스타 마돈나(Madonna), 셰어(Cher)와 아델(Adele)처럼 성 없이 이름만으로도 인지되는 수퍼스타덤에 올라있다. 또한, 4인조 걸그룹 에스파(Aespa)도 지방시의 브랜드 앰버서더가 됐다.
2021년 루이비통의 글로벌 앰버서더에 선정됐던 BTS는 2022년 6월 휴지기를 발표한 후 솔로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고 있다. 그리고, 멤버들이 속속 글로벌 홍보대사로 발탁되고 있다. 지민은 디올과 티파니, 슈가는 발렌티노, 그리고 제이홉은 루이비통의 홍보대사로 선정됐다. 이어 2023년 3월 정국이 캘빈 클라인, RM은 보테가 베네타, 뷔는 셀린느의 브랜드 앰버서더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7월 뷔는 보석/시계 브랜드 카르티에의 얼굴로 발탁됐다. 그리고, BTS의 맏형 진은 2024년 7월 멤버들 중 가장 먼저 18개월의 군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후 파리 올림픽에 성화 봉송 주자로 발탁됐다. 이어 8월엔 구찌(Gucci)의 글로벌 브랜드 앰버서더로 선정됐다. <Update>
이외에도 보이그룹 엑소(EXO)의 카이, 엑소의 찬열과 NCT의 재현(프라다), 보이그룹 빅뱅(BIGBABG)의 태양(지방시), 걸그룹 아이브(IVE)의 안유진(펜디), 배우 이정재(구찌), 배우 김고은(샤넬), 배우 손예진(발렌티노), 배우 박보검(셀린느), 배우 정호연과 배우 강동원(루이비통)... 그리고, 축구스타 손흥민은 버버리와 캘빈 클라인의 글로벌 앰버서더로 활동하고 있다.
블랙핑크는 2022년 6월 음악잡지 '롤링스톤(Rolling Stone)'의 표지를 장식한 최초의 아시안 걸그룹으로 기록됐다. 아시안 그룹으로는 2021년 6월호 방탄소년단(BTS)에 이어 두번째다. 그리고, 롤링스톤 잡지 역사상 여성그룹 표지로는 1997년 스파이스 걸즈(Spice Girls), 2001년 비욘세가 활동했던 트리오 '데스티니즈 차일드(Destiny's Child)'에 이어 세번째다.
글로벌 스타 BTS와 블랙핑크 멤버들이 럭셔리 브랜드의 얼굴이 된 것은 이전까지 백인 중심이었던 미의 기준이 아시안 페이스를 포괄하는 변화를 상징할 뿐만 아니라 패션 브랜드들이 아시아-태평양은 물론 그들의 팬층이 두터운 북미 지역을 타겟으로 한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K-스타들은 인스태그램 팔로워 수도 수천만명대다. 이들의 인기가 패션 시장으로 이어지면서 한류(K-Wave)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2015년 지드래곤과 샤넬 디자이너 고 칼 라거펠트(1933-2019) Photo: Chanel
K-Pop스타들이 패션계의 스타가 된 것은 이들이 처음은 아니다. 4인조 보이 밴드 빅뱅(BIGBANG)의 리더인 패셔니스타 지드래곤(G-Dragon·지디/ 권지용)은 이미 2010년부터 글로벌 패셔니스타로 주목을 받았다. 지드래곤은 샤넬 VIP파티에서 샤넬의 트위트 재킷과 청바지에 쥬얼리의 쇼킹한 매치로 화제가 됐다. 샤넬의 2015/16 시즌부터 매년 오트 쿠튀르에 기네스 팰트로, 모니카 벨루치, 다이앤 크루거 등 할리우드 스타들과 함께 게스트로 초대되며 패션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지드래곤은 2016년부터는 자신의 패션 브랜드 피스마이너스원(PEACEMINUSONE)을 론칭, 한정판 의상을 판매하기 시작횄다. 2019 영국의 패션 전문지 BoF(Business of Fashion)는 지드래곤을 '세계에서 영향력있는 패션계 인물 500인'에 선정했다.
수천만명의 소셜미디어 팔로워를 보유한 한류 스타들은 패션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데이타 분석회사 리슨퍼스트(ListenFirst)에 따르면, 2021년까지 럭셔리 패션 게시물에서 가장 인기있었던 인플루언서는 BTS, 블랙핑크 멤버들, 엑소(EXO)의 메인 댄서 카이(Kai, 김종인) 등 K-Pop 스타들이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들과 함께 그룹 원 디렉션(One Direction)의 멤버 해리 스타일스(Harry Styles), 배우 안야 테일러-조이(Anya Taylor-Joy), 가수 듀아 리파(Dua Lipa), 배우 다코타 존슨(Dakota Johnson), 그래미상을 석권한 가수 빌리 아이리쉬(Billie Eilish) 등이다.
2023년 3월 15일 현재 BTS의 인스태그램(bts.bighitofficial) 팔로워는 7240만명, 트위터(@BTS_twt) 팔로워는 4820만명, 페이스북(bangtan.official) 팔로워는 2100만명에 달한다. 멤버 별로는 뷔(5780만명), 정국(5500만명-*탈퇴), 지민(4900만명), 제이홉(4470만명), 진(4440만명), 슈가(4400만명), RM(4260만명)이다. 한편, 블랙핑크는 인스타그램(blackpinkofficial) 팔로워가 5390만 명이며, 리사(9040만명), 제니(7600만명), 지수(7030만명), 로제(6880만명) 순이다.
지드래곤은 샤넬 컬렉션 디지털쇼가 시작되기 전 인스태그램 포스트가 40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100만 달러 이상의 MIV를 창출하며, 파리 패션위크의 네번째 유명인사로 랭크됐다. 티파니가 로제를 홍보대사로 발표한 날 트위터에서 '티파니'는 전날 대비 506% 증가한 6만개 이상에서 언급됐다. 올해 가장 많은 반응을 얻었던 구찌(Gucci) 포스트는 카이의 틱톡(TikTok) 댄스 비디오였다. 바야흐로 소셜미디어/인플루엔서/ K-Pop 스타들이 패션 시장도 장악하게된 것이다. 모든 길은 K-Pop으로 통하게 됐다.
#FACON/ KCON: K-드라마, K-Pop과 K-패션의 시너지 효과
2019 KCON New York에서 걸 그룹 에버 글로우(Everglow).
2000년대 들어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K-드라마와 K-Pop이 한류 열풍을 일으키면서 한국 정부는 패션 콘텐츠와 융합한 행사에 박차를 가했다. 이름하여 FACON(fashion + concert)이다.
2009년 11월 K-드라마 '꽃보다 남자'가 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누리자 상하이에서 'Feel KOREA, K-POP Night & K-Fashion Show'를 열었다. 장나라, 2AM, 2PM, U키스, 4미닛, 휘성, f(x)이 출연했고, 드라마 속 의상에서 한국적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의상으로 패션쇼를 믹스앤매치했다. 2012년 2월 도쿄 국립 요요기체육관에서 'ISS(Korean International Style Show)'에서 소녀시대, 카라, 씨스타 등 K-Pop 가수들과 패션디자이너 이상봉의 의상, 패션 브랜드 스파이시 칼라가 참가했다. 그해 9월 상하이 8만인체육관에선 'Pop Music in China with Super K-Collection'이 열려 MissA, 인피니트, F(x), Exo-M가 출연하는 콘서트에 패션 브랜드 온앤온, 코인코즈, 컬쳐콜, 버커루, 두타, EXR의 컬렉션을 소개했다.
싸이(Psy)의 '강남 스타일'이 지구촌을 뒤흔들던 2012년 10월엔 일본 오키나와 셀룰러 스태디움에서 'Pop Collection in Okinawa'를 열고, 아이돌 스타 A에프터스쿨, 틴탑, 티아라, 레드애플, 시크릿, 초신성, ZEA, 아이유, 엠블랙, 씨스타, 보이프랜드, 이승기, 2NE1, 카라의 라인업에 패션 브랜드 레드오핀, 토모나리, 설탕공장, 큐니걸스, 톰앤레빗, 슈엔 등의 컬렉션을 소개했다.
이후 FACON은 K-Pop 콘서트 + 패션 + 뷰티 + 식품 + 자동차 + IT를 비빔밥처럼 결합한 복합 한류 페스티벌로 통합된 케이콘(KCON)으로 LA, 뉴욕, 도쿄, 방콕, 아부다비에서 열려왔다. https://www.kconusa.com
#K-패션 뉴욕-런던-밀라노-파리로 가다
뉴욕패션위크 2016 S/S 손정완 런웨이. Photo: Sanghoon Park
제 2차 세계대전은 미술 뿐만 아니라 패션의 중심도 파리에서 뉴욕으로 옮겨가게 만들었다. 뉴욕패션위크는 유럽의 전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헤어날 무렵인 1945년 시작됐다. 도발적인 런던 컬렉션, 우아한 밀라노 컬렉션, 예술적인 파리 컬렉션과는 달리 '엘리트 뉴요커'로 상징되는 도회풍 실용 패션이 주류를 이룬다.
세계의 패션위크는 매년 2월과 9월 뉴욕에서 시작해 런던과 밀라노를 거쳐 파리에서 끝난다. 소위 '빅 4(Big Four)'의 4개 도시가 세계의 유행 패션을 주도하고 있다.
4대 도시 중 제일 먼저 열리는 뉴욕패션위크(New York fashion Week)는 2월 초엔 가을/겨울(F/W) 컬렉션과 9월 초엔 봄/여름(S/S) 컬렉션으로 다음 시즌의 유행 패션을 예고한다. NYFW엔 캘빈 클라인, 랄프 로렌, 도나 카란, 마크 제이콥스, 톰 브라운, 캐롤리나 헤레라, 베라 왕, 토리 버치 등 미국인 디자이너들의 기성복 패션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한국은 2009년부터 정부 차원에서 한인 디자이너들을 뉴욕패션위크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컨셉코리아(Concept Korea)'를 통해 소개해왔다. 이상봉(Lie Sange Bong), 손정완(Son Jung Wan), 김홍범(CRES. E DIM), 최복호(CHOIBOKO), 계한희(Kye), 앤디앤뎁(Andy&Debb), 준지(JUUN.J), 헥사 바이 구호(hexa by kuho), 데무 박춘무(Demoo Parkchoonmoo), 르이(LEYII), 비욘드 클로젯(Beyond Closet), 레주렉션(Resurrection), 도호(DOHO), 롤리앳(Roliat), 스티브J&요니P(SJYP), DBYD, 오디너리 피플(Ordinary People), 그리디어스(Greedlious), 라이(LIE), 분더캄머(Wnderkammer), 얼킨(Ul:kin), 칼이석태(KAAL E. SUKTAE), 자렛(Jarret) 등의 컬렉션이 소개됐다.
런던패션위크(London Fashion Week)는 버버리, 비비안 웨스트우드, 빅토리아 베컴, 던힐 등 250명의 디자이너들이 참가한다. 최유돈(Eudon Choi)씨는 연세대 의류환경학과와 영국 왕립예술대학(RCA,Royal College of Art )에서 수학한 후 올세인츠(All Saints)의 수석디자이너를 거쳤으며, 2010년부터 참가해왔다.
한편, 이가연(Gayeon Lee)씨는 2013년 런던 패션스쿨 센트럴 세인트마틴스(Central Saint Martins) 졸업 작품을 가수 레이디 가가(Lady Gaga)가 새 앨범 '아트팝(Artpop)' 홍보 때 입어 화제가 된 인물이다. 홍익대 섬유미술패션 디자인과 출신인 이가연씨도 2017년부터 런던패션위크에 참가하고 있다. 그리고, 레이디 가가, 리한나가 입었던 푸시버튼(pushBUTTON)의 박승근씨는 2019년부터 런던 컬렉션에 참가하며 '패션계의 피터팬'라는 별명을 얻었다. 또한, 윤춘호씨는 'YCH'로 2019 런던 컬렉션에 데뷔했다.
한국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7년부터 런던패션위크 기간 '패션 코리아(Fashion Korea)' 쇼룸을 설치, 이가연, 이지원(J. Won), 이인주(Moon Lee Artwear), 송유진(SYZ by S=YZ), 홍혜원(HelenaAndKristie), 차선영(P by Panache) 등을 소개해왔다.
2013년 패션 디자이너 패트리샤 필드 기획으로 제이콥 재비츠 센터에서 열린 K-Fashion Project.
한편, 이탈리아의 밀라노패션위크(Settimana della moda)는 프라다, 아르마니, 돌체&가바나, 에트로, 펜디, 페라가모, 구찌, 미쏘니, 베르사체, 질 샌더 등 럭셔리 브랜드와 신인 디자이너들을 망라한다.
서울시는 2014년 글로벌 패션브랜드 육성사업의 일환인 'Seoul's 10 Soul'을 통해 강동준씨의 남성복 브랜드 '디그낙(D.GNAK)'을 진출시켰다. 서울시는 2017년 이탈리아 패션협회장과 패션위크 참가 디자이너의 교류를 추진한 바 있다.
파리패션위크(Semaine de la mode de Paris)는 기성복(프레타 포르테, prêt-à-porter)에 하이 패션(오트 쿠튀르, haute couture)로 나뉘어진다. 샤넬, 디오르, 루이뷔통, 이브생로랑, 지방시, 알렉산더 맥퀸, 발렌시아가, 파코 라방 등 럭셔리 브랜드가 트렌드를 선보인다.
한국의 산업통상자원부는 ‘K-패션 프리미엄 디자이너 글로벌 유통연계 사업'의 일환으로 2017년부터 파리 패션위크에 한인 디자이너들의 글로벌 무대 진출에 박차를 가했다. 그 첫해엔 계한희(카이), 고태용(비욘드클로젯), 문진희(문제이), 조은애(티백), 최범석(제너럴 아이디어)이 참가했다. 2019년엔 'K Collection in Paris'를 테마로 서병문(비뮈에트/BMUET(TE)), 정재선(제이청/J. CHUNG), 신혜영(분더캄머/WNDERKAMMER)의 컬렉션이 데뷔했다.
2019년 9월 파리패션위크에는 파리 스튜디오 베르소(Studio Berçot) 출신 김인태씨가 자신의 본관을 딴 브랜드 '김해김(KIMHĒKIM)으로 오프닝 무대에서 컬렉션을 선보였다. 삼성물산의 패션 브랜드 준지(JUUN.J)는 올 2월 파리패션위크 채널을 통해 디지털로 봄/여름 컬렉션을 선보였다.
#동대문: 변방에서 '패션의 메카'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야경 Photo: Visit Seoul
뉴욕엔 '패션 센터' 가먼트 디스트릭트(Garment District)가 있고, 서울엔 동대문 시장이 있다. 한국 패션의 오늘은 동대문 시장에서 싹이 텄다고 봐야할 것이다. 도소매 상가, 원단상가, 봉제공장 등이 밀집된 동대문 시장은 디자인에서 제작, 판매가 한 구역에서 이루어지는 '세계 최대의 패션 클러스터'로 불리운다. 신제품 디자인에서 판매까지 2일 내에 가능한 쾌속 단지다. 의류 도매시장과 복합 쇼핑몰을 갖춘 동대문 시장은 3만여개의 점포가 운영된다. 시장 종사자가 약 15만명, 하루 매출액 약 500억원, 연간 외국인 방문객이 약 800만명에 달한다.
2002년 동대문 패션타운 관광특구로 지정됐고, 2014년 고 자하 하디드(Zaha Hadid, 1950-2016) 설계로 오픈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Dongdaemun Design Plaza)는 뉴욕타임스의 '2015년 꼭 가봐야할 명소 52'에 추천되며 관광 명소로 부상했다.
'쇼핑몰계의 스타' 김소희씨는 동대문 시장에서 출발한 신데렐라다. 2005년 22세 때 동대문 의류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트렌디한 감각으로 온라인 쇼핑몰 '스타일난다(Stylenanda)'에서 판매하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스타일난다는 메이크업 브랜드 '3CE'과 함께 2018년 글로벌 기업 로레알(L'Oréal)에 6천억원에 매각됐다. 동대문 토종의 패션업체가 랑콤, 조지오 아르마니, 입생로랑, 킬즈, 바디숍 등을 보유한 로레알의 러브콜을 받으며 신화를 만들었다.
#패스트 패션: 포에버21의 신화
2016 미 400대 부자 랭킹 222위로 포브스지 표지에 오른 포에버 21의 장도원, 장진숙씨 부부.
패션쇼에서 매장으로 신속히 이동하는 '1회용'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은 한동안 젊은 세대의 글로벌 패션을 주도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5애브뉴의 고급 브랜드 부티크들을 밀어내고 스웨덴의 H&B, 일본의 유니클로(UNIQLO), 스페인의 자라(Zara), 영국의 톱숍(Topshop), 그리고 미국 브랜드 포에버 21(Forever 21)이 각축전을 벌였다.
LA의 장도원, 장진숙 부부가 1984년 창업한 포에버 21은 자그마한 옷가게 'Fashion21'으로 시작, 2015년 세계 47개국에 700개 이상의 체인을 두며 연 4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는 패스트 패션계의 자이언트였다. 2016년 포브스지 '미국 400대 부자'에 랭크되기도 했다.
'미국판 동대문 신화'로 아메리칸 드림을 일구었던 '포에버 21'은 2019년 파산보호 신청에 이르렀다. 한민족의 '빨리빨리' 정신을 계승했지만, 저작권 위반으로 구찌, 다이앤 폰 퍼스턴버그, 그웬 스테파니, 안나 수이, 아리아나 그란데 등 50여건의 소송과 노동법 위반 소송으로 오명을 갖게 됐다. 뉴욕타임스는 포에버 21의 기업 규모가 커졌지만, 전형적인 가족기업으로 운영된 것을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왜 K-패션인가? 유행민감, 세련미, 개성미
K-패션의 세계 무대 진출은 하이 패션에 국한하지 않는다.
2014년 론칭한 '아더 에러(ADER error)'는 스트릿 패션의 컬트 브랜드가 됐다. 패션 디자이너+그래픽 디자이너+ 머천다이저 +파티시에(제과사) 등이 모여 만든 익명의 크리에이티브 그룹이다. 미술계의 뱅크시(Banksy)처럼 창작자의 얼굴이 신비주의에 가려져 있다. '미적인 표현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의 '아더'와 시행착오를 통한 성장을 뜻하는 에러를 조합한 이 브랜드는 유니섹스 모드의 오버사이즈와 미니멀리즘의 캐주얼 의류로 글로벌 무대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18년엔 프랑스의 메종 키츠네(Maison Kitsune)와 협업한 아더 에러의 철칙은 FINE(Fun, Intimately, New, Easy)이라고.
오늘의 K-패션에 대한 외국의 반응은 어떨까? TV 시리즈 '섹스 앤더 시티(Sex and the City)'와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The Devil Wears Prada)'의 의상 디자이너 패트리샤 필드(Patricia Field)는 2013년 맨해튼 제이콥 재비츠센터에서 한국 패션을 뉴욕 바이어와 언론에 소개하는 'THE K-FASHION PROJECT'를 맡은 바 있다. 필드는 "한국 패션이 현재 동아시아에서 가장 세련되고, 트렌디하다"고 평했다.
한편, 중국에선 아예 K-패션을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온라인 패션업체 한두이서(韩都衣舍)'도 있다. 전지현, 박신혜, 지창욱 등 한국 스타들을 모델로 캐스팅해 판매고를 올렸다. 한국인들이 컬러와 디자인을 어울리게 맞춰입는 패션 센스가 있다는 것을 간파한 전략이다. 중국인들이 K-패션을 선호하는 이유는 단지 K-드라마를 통해 한류 스타들이 입었기 때문만은 아니다. 자연스럽고, 세련되며, 개성이 뚜렷하기 때문이다.
뉴욕의 패션 브랜드 오프닝 세레모니(Oepning Ceremony)가 2017년 태극기 모티프로 디자인한 코리아 바시티 재킷(Korea Varsity Jacket).
김희선 한양여자대 패션디자인과 교수는 연구논문 '한류 K-패션 활성화를 위한 전략 분석 연구'(2017)에서 K-패션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첫째, 현대적 감성의 트렌디한 디자인, 세련된 디자인, 최신 트렌드를 디자이너의 창의성으로 재해석한 개성있는 디자인, 일반인도 일상에서 부담 없이 입을 수 있는 실용적이며 대중적인 디자인,
둘째, 기능성이 뛰어나고 트렌디한 소재,
셋째, 우수한 봉제기술,
넷째, 기획, 생산, 판매의 신속한 연결에 의한 상품의 빠른 회전률,
다섯 째,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 등의 특성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토니상 2회, 에미상 1회 수상 윌라 김: 브로드웨이/댄스/오페라 의상 디자이너
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Photo: Sukie Park/NYCultureBeat
2023년 2월 23일 링컨센터의 퍼포밍아트뉴욕공립도서관에서 한인 의상디자이너 윌라 김(Willa Kim, 1917-2016)의 작품을 조망하는 특별전 '놀라운 윌라 김: 배우들과 무용수들을 위한 의상 디자인(The Wondrous Willa Kim: Costume Designs for Actors and Dancers, 2/23-8/19)이 열렸다.
캘리포니아주 산타안나에서 태어난 윌라 김의 남동생 김영옥(1919-2005) 대령은 제 2차 세계대전과 6.25 전쟁 참전해 혁혁한 공을 세워 한국, 프랑스, 이탈리아에서 최고 무공훈장을 받은 전쟁 영웅이다. 윌라 김은 1942년 할리우드 파라마운트 영화사에서 의상디자이너 바바라 카린스카와 라울 페네 뒤부아의 조수로 일했다. 1945년 한국이 해방되던 해 가을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Are You With It?'의 의상디자이너로 공식 데뷔했다.
Regina Wine Vinegar 광고(1989)/ The Will Rogers Follies(1991) 스케치/ 윌라 김(2007) Photo: Sukie Park
1964년 독일에서 뉴욕으로 이주한 백남준은 1965년 10월 4일 택시 안에서 소니의 휴대용 비디오 카메라 '포타팩(Portapak)'을 들고 교황 요한 바오로 6세의 자동차 행렬을 촬영했다. 그 녹화 영상(20분)을 그리니치빌리지의 카페 오고고(Café au Go Go)에서 친구들에게 공개하며 미술사에서 공식적으로 비디오아트가 탄생하게 된다. 윌라 김은 같은해 1965년 로버트 로웰(Robert Lowell) 원작, 조나단 밀러(Jonathan Miller)가 연출한 연극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의 의상디자이너로 참가했다. 이 연극은 그해 1월 14일부터 3월 28일까지 그리니치빌리지의 루셀로텔시어터에서 서 공연됐으며 제 10회 오비상(Obie Awards, *오프브로드웨이의 토니상) 최우수 연극상과 의상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윌라 김은 그후로 2007년 90세에 아메리칸발레시어터(ABT)의 '잠자는 숲속의 공주' 의상 200벌을 디자인하기까지 브로드웨이에서 연극 46편, 뮤지컬 22편, 무용 102편, TV물과 광고 15편, 오페라 8편, 피겨스케이터 의상 8건 그리고 영화 1편 등 무려 약 200편에 달하는 작품의 의상을 디자인했다. 토니상 6회 후보에 올라 '세련된 숙녀들(Sophisticated Ladies, 1981)'과 '윌 로저스 폴리즈(The Will Rogers Follies)'로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또한, '오퍼레이션 사이드윈더, Operation Sidewinder, 1969)', '프로미나드(Promedande, 1969)', '스크린즈(The Screens, 1971)'로 드라마데스크상(Drama Desk Awards)을 3회, '올드 글로리(The Old Glory, 1964)'와 '유리 앞의 여인(Woman Before a Glass, 2005)'으로 오비상을 2회, 그리고 '템페스트(Tempest, 1981)'로 에미상(Emmy Awards)을 수상했다.
그리고, 2014년 한인 린다 조(Linda Cho)가 뮤지컬 '신사의 사랑과 살인 가이드(A Gentleman's Guide to Love and Murder)'로 토니상 의상디자인상을 수상했다. 린다 조는 다시 2024년 신춘수씨가 제작한 브로드위에 뮤지컬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로 두번째 토니 의상디자인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Update>
'코리안 기모노(Corée Kimono)'에서 '한푸(汉服)'까지
한복 디자이너 이영희씨의 회고록 '파리로 간 한복쟁이'(디자인하우스, 2008)/ 2012년 12월 뉴욕의 한국미술 애호가 모임 코리안아트소사이어티(회장 Robert Turley)가 맨해튼 이영희한국문화뮤지엄의 소장품을 감상했다. Photo: Korean Art Society
한복 디자이너 고 이영희(1936-2018)씨는 한복을 세계에 알린 선구자였다. 그에겐 패션 한복을 루이뷔통처럼 유명한 브랜드를 만드는 꿈이 있었다. 그가 1993년 파리 프레타포르테(Pret-a-porter, 고급 기성복) 쇼에 디자이너 이신우(오리지날 리)씨와 처음 참가했다. 2005년 뉴욕중앙일보에서 일하던 필자와의 인터뷰에서 이영희씨는 당시 한국에선 "이영희가 프레타포르테에 민속복(한복)을 들고 나가냐"며 비난이 쏟아졌다고 회고했다. 그러나, '바람의 옷-한복'을 주제로 컬렉션을 발표한 다음날 프랑스 언론이 '황색의 도전'이라며 찬사를 보냈다. 그런데, 어느 프랑스 패션지는 한복을 'Corée Kimono(한국 기모노)'라 표기해 경악했다고 한다.
이영희씨는 그후 13년간 파리 프레타포르테 컬렉션에 참가했다. 그는 2000년 카네기홀에서 한복 패션쇼를 열면서 뉴욕의 문을 두드렸고, 4년 후엔 맨해튼 한인타운에 이영희한국문화박물관(Lee Young Hee Museum of Korean Culture)을 오픈해 10년간 한복 뿐만 아니라 무용, 성악, 문학 토론회 등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했다.
한국문화박물관은 2014년 재정난으로 문을 닫았고, 이영희씨는 2018년 세상을 떠났다. 그의 한복과 조각보 등 300여점이 파리의 동양미술뮤지엄 기메(Musée national des Arts asiatiques-Guimet)에 기부됐으며, 기메뮤지엄에서 특별전 '이영희의 꿈-바람과 꿈의 옷감(L’étoffe des rêves de Lee Young-hee)'이 열렸다.
K-드라마와 K-팝 스타들은 한복을 세계에 알리는데 공헌해왔다. 원조 한류 '대장금(大長今/ Jewel in the Palace , 2003-04)'에서 넷플릭스 스릴러 '킹덤(Kingdom, 2019)'까지 사극 K-드라마, 그리고 걸그룹 블랙핑크의 뮤직비디오 'How You Like That(2020)' 속의 모던 한복, BTS 멤버 슈가(본명 민윤기)가 궁궐에서 촬영한 판소리풍 '대취타(Daechwita, 2020)까지 K-Pop 스타들의 뮤직비디오로 한복은 쿨한 패션이 됐다.
그러자, 중국이 한복을 중국의 문화로 왜곡하기 시작했다. 사실 중국은 2001년부터 동북 변경지역(한반도)의 역사와 문화를 자국의 것으로 통합하려는 '역사왜곡 시도' 프로젝트 '동북공정(東北工程,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을 추진해왔다.
중국 정부는 2008년 한복을 중국내 소수민족인 조선족의 전통의상으로 정의하고, '국가 비물질문화유산(무형문화재'로 등록했다. 중국의 검색엔진이자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에선 한복을 조선족 세종대왕 초상화와 한인 배우 김태희와 이완의 한복차림 사진을 올렸다. 또한, "한복(韩服)은 '한푸'(汉服)에서 기원했다"고 기록했다. 2020년 11월 중국 모바일게임 샤이닝니키의 한국판 서비스에 올라간 한복 테마를 두고 중국인 사용자들이 "한복은 명나라의 한푸"라고 주장하며 한국인 사용자들과 대립했다. 결국 샤이닝니키는 한복 아이템을 삭제하고, 한국 서비스를 종료했다.
2021년 10월 21 뉴저지 북부의 테너플라이시에서는 미 최초의 한복의 날(Korean Hanbok Day) 기념식을 열었다. 테너플라이는 그해 4월 미 동부의 청소년단체 재미차세대협의회(AAYC)의 청원을 받아들여 '한복의 날'을 공식 선포한 바 있다. 이날 필 머피(Phil Murphy) 뉴저지주지사의 부인 태미 머피(Tammy Snyder Murphy)는 한복 차림으로 기념식에서 축사를 했다. 이 행사엔 많은 한인들이 한복차림으로 참가했다.
박숙희/ Sukie Park
서울에서 태어나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한양대 대학원 연극영화과를 수료했다. <월간 영상>, <포토뮤직>, <비디오 플라자>, <시네마> 등 잡지에서 기자로 일했고, <주간 영화소식>(영화진흥위원회 발행)에 2년간 '세계의 영화감독’ 시리즈를 연재했으며, <월간 스크린>에 세 감독(우디 알렌, 로만 폴란스키, 데이빗 린치) 작가론을 기고했다. 대우비디오 카피라이터, KBS-2FM ‘영화음악실’(이규원, 채시라 진행)과 MBC-TV ‘출발! 비디오 여행’(홍은철, 정은임, 이일화 진행) 작가로 일했다. 영화인과 문인 33인의 수필집 <나를 움직인 이 한편의 영화> (1990, 정민사)를 편집했으며, 도쿄국제영화제 (1989, 1991), 홍콩국제영화제(1993) 취재, 제1회 삼성단편영화제 영시네마 부문 심사위원(1995)을 지냈다. 1996년 뉴욕으로 이주한 후 Korean Press Agency와 <뉴욕중앙일보> 문화 & 레저 담당 기자를 거쳤다. <비디오 플라자>, <시네 21>, <필름 2.0>의 뉴욕통신원으로 기고했으며, 이화여대 초대 총장 김활란 박사를 회고하는 미국 내 제자들의 수필을 모은 <선생님 그리기: 우리를 움직인 스승 김활란> (1997)을 편집했다. <뉴욕타임스>의 광고 섹션 ‘Inside Korea’(2013)에 한인 화가, 배우, 뮤지션, 큐레이터, 셰프, 패션디자이너 등의 인터뷰를 8회 기고했다. 2012년부터 뉴욕의 문화, 레스토랑, 와인, 쇼핑과 여행에 관한 웹사이트 뉴욕컬처비트(NYCultureBeat.com)를 운영하고 있다. 2023년 6월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방탄소년단(BTS), '기생충' 그리고 '오징어 게임'을 넘어서> (지성사)를 출간했다.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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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8-880-8622(Toll Free)
-고려서적 Koryo Books $90-$100
맨해튼 212-564-1844/ 뉴저지 201-461-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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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안내]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방탄소년단(BTS),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을 넘어서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Lounge2&document_srl=4097797
[NEW Book] '33Keys to Decoding the Korean Wave: Beyond BTS, Parasite and Squid Game'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Zoom&document_srl=4097451
[언론 보도]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한국 중앙일보(중앙Sunday), 뉴욕 중앙일보, LA 중앙일보, 밴쿠버 중앙일보, 뉴욕일보, LA한국일보, 라디오 코리아...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CulBooks&document_srl=4097741
[Media Coverage] '33Keys to Decoding the Korean Wave: Beyond BTS, Parasite and Squid Game'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document_srl=4097755&mid=Lounge2
[서점 통신] 한류를 이해하는 33가지 코드: 출간 이후
교보문고(반포 지점) 비치/ 알라딘 주간 베스트 인문-문화이론 부문 40위(6/13)/ 알라딘 첫 리뷰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Lounge2&document_srl=4098111
*[들어가는 글] 뉴욕에서 한류를 목격하며...
https://www.nyculturebeat.com/index.php?mid=Focus&document_srl=4099765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