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A: 인물화가 알렉스 카츠(Alex Katz, 97)의 4계 'Seasons'
Alex Katz: Seasons
노화가가 묘사한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
July 04, 2024 – September 08, 2024
The Museum of Modern Art
Alex Katz, Spring, 2023-24. Oil on linen.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2024년 7월 4일부터 9월 8일까지 '알렉스 카츠: 4계(Alex Katz: Seasons)'을 연다. 이 전시에선 알렉스 카츠(97)가 2022년에서 2024년 사이 뉴욕과 메인주 링컨빌의 4계절 풍경을 포착한 10피트-20피트의 대형 회화 4점을 소개한다.
Alex Katz, Summer 21, 2023
미술비평가 프루던스 파이퍼(Prudence Peiffer)가 7월 MoMA 전시를 기해 알렉스 카츠의 맨해튼 스튜디오에서 대화를 나누었다. 이 인터뷰는 MoMA의 온라인 매거진에 '노련한 시선: 알렉스 카츠 영원을 그리는 생각을 설명하다(A Seasoned Eye: Alex Katz Explains His Idea of Painting Eternity'로 올라 있다.
알렉스 카츠는 2024년 7월 24일로 97세가 된 현역화가로 매일 그림을 그리고, 자고, 운동하는 것이 일상이다. 쿠퍼유니언대 재학 중 농구를 했고, 40대엔 달리기와 수영을 했다. 카츠는 또한 시(poems)를 애독하는 화가이기도 하다.
Alex Katz, Autumn 5. 2022
MoMA 전시작 '계절'은 모두 실제 장소이며, 6인치의 붓으로 그렸다. '봄 21(Spring 21)'과 '여름 21(Summer 21)'은 메인주에서 여름에 캔버스에 그린 스케치를 발전시켜서 그린 작품이다. 캔버스를 그대로 사용한 스케치는 1950년 이후 처음 한 작업이다. '가을5(Autumn 5)'는 뉴욕시 매일 아침 블록을 돌다가 색색의 잎이 있는 나무를 지나가다가 정말 멋지다는 생각을 하고 카메라로 찍고, 현상해서 그림으로 발전시켰다. '겨울 나무 1(Winter Tree 1)'도 집 밖의 나무에서 영감을 얻어 그렸다.
Alex Katz, Winter Tree 1, 2023
알렉스 카츠가 가장 좋아하는 미술작품은 투트모세(Thutmose)의 '네페르티티(Nefertiti)' 조각이다. (*네페르티티는 기원전 1345년 투트모세가 이집트 파라오 아크나톤의 부인 네페르티티를 조각한 흉상으로 베를린 신박물관/Neues Museum Berlin에 소장되어 있다.) 우아한 스타일에 선에 담긴 에너지는 환상적이며, 모델링은 라파엘과 같다. 인간이 만든 것이라고 믿을 수 없을 정도다. 투트모스는 추상화를 발명한 사람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카츠의 엄마가 제 2차 세계대전 때 통역사로 일하면서 선물가게에서 네페르티티 복사품을 사갖고 와 옷장 위에 놓았다. 카츠는 이 조각을 보면서 "팡!" 하고 깨달았다고 밝혔다. 그는 네페르티티에게 1930년대 영화 같은 우아함을 갖고 있으며, 1930년대 영화에 등장해도 어색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렉스 카츠가 좋아하는 화가로는 일본의 풍속 판화가 기타가와 우타마로(Kitagawa Utamaro). 보헤미안의 세계를 성공적으로 다루었으며, 추진력이 있는 선이 있으며, 풍부한 스타일을 갖추었다고 생각한다.
https://www.moma.org/magazine/articles/1095
Artist & Muse <22> Alex Kats & Ada Kats
알렉스 카츠의 영원한 뮤즈 에이다
Alex and Ada Katz, 1958/ Alex and Ada, 1980
"나에게 에이다는 피카소에게 도라 마르(Dora Maar)와도 같다.
하지만, 에이다는 더 좋은 어깨를 갖고 있어서 쉽게 미스 아메리카도 될만 하다."
-알렉스 카츠-
파블로 피카소와 구스타프 클림트 곁에는 수많은 뮤즈들이 머물다 갔다. 하지만, 지고지순한 화가들도 있다. 살바도르 달리에겐 부인 갈라 달리가 평생의 뮤즈였고, 뉴욕 화가 알렉스 카츠(Alex Katz, 93)에겐 부인 에이다 카츠(Ada Katz, 92)가 영원한 뮤즈의 자리를 지켜왔다.
#브루클린 화가와 브롱스 생물학자
Alex and Ada Katz, 1969/ Alex and Ada Katz, 2019 Photo: Sukie Park/ NYCultureBeat
화가 알렉스 카츠는 1927년 브루클린의 러시아계 유태인 이민자 가정에서, 생물학자 에이다 델 모로는 이듬해 브롱스의 이탈리아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다.
건장한 체구의 알렉스 카츠는 맨해튼 쿠퍼 유니온(Cooper Union)를 거쳐 메인주의 스코웨건회화조각 학교(Skowhegan School of Painting and Sculpture)에서 수학했다. 1950년대 뉴욕의 화단은 잭슨 폴락과 윌렘 드쿠닝이 이끌었던 추상표현주의가 풍미했다. 하지만, 알렉스 카츠는 유행을 추종하는 대신 에드워드 호퍼(Edward Hopper)와 앤드류 와이어스(Andrew Wyeth)처럼 북동부의 풍광에 매료되어 메인주의 링컨빌에 별장을 마련해 소호와 오가면서 작업했다.
가녀린 체구의 에이다 델 모로(Ada Del Moro)의 재봉사 엄마는 딸의 옷을 만들어주며 어릴 적부터 패션센스를 키웠다. 에이다는 브루클린대를 거쳐 뉴욕대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후 풀브라이트 장학금을 받고 밀라노에서 종양유전학을 공부하고 돌아왔다. 이후 뉴욕의 슬로안-케터링 암협회에서 연구 생물학자로 일했다.
노벨상 수상 과학자 퀴리 부인을 꿈꾸던 에이다는 1957년 가을 이스트빌리지의 타네이저 갤러리에서 열리는 그룹전 오프닝에서 알렉스를 만났다. 뉴요커들은 그날 행사 후 단체로 커피를 마시러 갔다. 알렉스는 그곳에서 거무잡잡한 피부에 미소가 아름다운 여인을 발견했다. 에이다는 배우 로버트 테일러같은 미남과 함께 갤러리에 왔는데, 그녀의 코트를 입혀주지 않았다. 이에 카츠가 대신 입혀주며 접근했다. 다음날 카츠는 에이다를 재즈 싱어 빌리 할리데이(Billie Holiday) 콘서트에 초대했다.
Alex Katz, Ada With Bathing Cap, 1965/ Red Hat, Ada, 2015
에이다는 아름답고 지적이었다. 알렉스는 뉴요커지와의 인터뷰에서 에이다가 "도톰한 입술, 짧은 코와 큰 눈으로 조화된 미인"이라고 밝혔다. 알렉스는 에이다를 뉴욕학파들의 아지트였던 시더 스트리트 태번(Cedar Street Tavern)에 데려갔다. 알렉스는 에이다를 만난 후 풍경에서 얼굴로 관심을 돌리게 된다. 이들은 이듬해 2월 결혼에 이르렀다.
알렉스와 에이다는 서로 사진을 찍지 않았다. 알렉스는 공짜 모델인 부인 에이다를 즐겨 그렸다. 알렉스 나이 93세, 그의 뮤즈 92세, 이제까지 에이다를 모델로 그린 작품이 약 250여점에 달한다.
Alex Katz, The Black Dress, 1960
에이다의 클로즈업은 영화 속의 캐릭터처럼 카리스마적이며, 스토리를 담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 패션센스 역시 흥미롭다. 1960년 알렉스 카츠는 블랙 드레스 시리즈를 작업했다. 아다가 검은색 원피스를 입고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이듬해 나온 오드리 헵번(Audrey Hepburn) 주연의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Breakfast at Tiffany's, 1961)'의 오프닝 장면에서도 블랙 드레스가 나온다. 오드리 헵번은 선글래스에 블랙 원피스(little black dress) 차림으로 나타나 커피와 크롸쌍으로 아침식사를 하면서 맨해튼 5애브뉴 티파니 윈도우를 구경한다. 이 장면으로 지방시(Givenchy)가 디자인한 블랙 드레스는 한 시대의 상징이 되었다.
#알렉스 카츠 인물화의 진화
Film Still from Federico Fellini's "La Dolce Vita, 1960"/ Alex Katz, Blue Umbrella, 1972
알렉스 카츠가 아티스트로서 자기만의 스타일을 찾는데는 10여년이 걸렸다. 그는 1950년대 다운타운의 허름한 로프트를 얻어 액자가게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작업했다. 잭슨 폴락 스타일의 추상화부터 뉴욕 거리 풍경, 메인주의 풍경, 정물, 인물화, 마티스에게서 영감을 받은 컷 페이퍼 콜라쥬까지 두루 시험하면서 수천점을 화로에 던져 태워버렸다. 초기 작품들은 나비파(Nabis)와 밀턴 에버리(Milton Avery)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카츠는 마침내 운명의 여인 에이다을 만나면서 '인물화'로 자신의 색깔을 찾게 된다. 카츠의 인물화는 빌보드 광고판의 얼굴처럼, TV나 영화처럼 극단적인 클로즈업이다. 입체감이 없는 평면에서 디테일은 사라졌다. 컬러는 선명하고, 단순하면서 붓질은 과감하다. 그는 빌보드 광고판을 연상시키는 팝아트성과 색면화의 특성을 조율했다. 인물의 표정은 대부분 마스크를 쓴 것처럼 감정이 없다. 그래서 느낌은 종종 싸늘하다. 도시의 소외된 인물들같다. 뉴요커들의 초상이다.
Chuck Close, Lucas I, 1986/ Alex Katz, Red Coat, 1983,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알렉스 카츠는 미 고속도로의 빌보드 광고, 영화의 빅 클로즈업, 일본 키타가와 우타마로의 판화에서 영향을 받은 대형 인물화로 동료들과 경주하는 대신 홀로 경쟁하게 된다. 외로운 경주에 비평가들은 혹평을 쏘아댔다. 뉴욕타임스의 비평가 힐튼 크레이머는 "잘 그리던 화가였으나 길을 잃었다"며 "정서적인 공허" "사교성에 개의치 않는 분위기" 등을 지적했으며, 로버트 휴즈는 "지성파들의 노만 로크웰"이라며 비아냥거렸다. 이에 카츠는 엄마에게 전화를 했다. 엄마는 "마침내 네게 관심을 보여주는 사람이 생겼구나!"라고 말했다고 카츠가 '뉴요커'지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한편, 화가들은 카츠를 옹호했다. 1959년 인물화 개인전 오프닝 나타난 윌렘 드 쿠닝이 그를 칭찬했고, 필립 거스톤이 전화해주고, 로버트 라우셴버그와 재스퍼 존스 커플은 저녁식사에 초대했다. 라우셴버그는 모델까지 되어주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리처드 프린스, 엘리자베스 페이톤 등 후대 화가들은 카츠를 발견하게 된다. 1986년 휘트니뮤지엄에서 알렉스 카츠의 첫 회고전이 열렸다. 2018년 서울 잠실의 롯데뮤지엄에서 70여점, 올 봄엔 대구미술관에서 110점을 소개하는 전시도 열렸다.
ALEX KATZ, Metropolitan Faces, 2019, Laminated glass. 57 Street & 6th Ave.(F Train)
독야청청 화가 알렉스 카츠는 93세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아침 7시 30분에 일어나 윗몸 일으키기 200회, 팔굽혀 펴기 300회, 턱걸이 100회를 했으며, 최근에는 매일 조깅과 수영을 즐겼다.
알렉스와 에이다 카츠 부부는 1968년 구입한 소호의 건물에서 살면서 여름에는 메인주 링콘빌의 농장을 오가며 작업해오고 있다. 카츠는 1992년 메인주의 콜비칼리지 미술관(Colby College Museum of Art)에 400여점을 기부했으며, 이후 컬렉션은 900여점으로 증가했다.
2019년 12월 맨해튼 57스트릿 F트레인 지하철 역에는 알렉스 카츠의 인물화들 시리즈 'Metropolitan Faces'가 걸렸다. 우연히 작품을 보러 외출한 카츠와 그의 뮤즈 에이다를 포착할 수 있었다.
Alex Katz, Park Avenue Departure, 2019. Photo courtesy of Kasmin Gallery
"예전엔 화가란 천재같은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그건 19세기의 생각이다...
열심히 작업하면서 나는 좋은 화가가 되었다."
-알렉스 카츠-
*알렉스 카츠와 '뮤즈' 에이다의 지하철 외출, 2019
*메트뮤지엄의 알렉스 카츠 Alex Katz at The Met, 2015
카즈의 4계절 그림을 비발디의 4계절 음악과 함께 들으면서 감상하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Ela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