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에서 뉴욕까지, 카멜리온 뮤지션 데이빗 보위 회고전@브루클린뮤지엄(3/2-7/15)
David Bowie is
카멜리온 뮤지션, 아방가르드 아티스트 데이빗 보위 회고전
March 2 to July 15, 2018
Brooklyn Museum
David Bowie is, Brooklyn Museum
“난 어느 곳보다 뉴욕에서 제일 오래 살아왔다.
다른 곳에 사는 걸 상상할 수 없다.
놀랍다.
나는 뉴요커다."
-데이빗 보위, 2003-
David Bowie is, Brooklyn Museum
2016년 1월 10일 별 하나가 사라졌다. 록뮤지션 데이빗 보위(David Bowie, 1947-2016)가 전설이 되었다. 그의 25번째 앨범 '블랙스타(Blackstar)'가 출시된 이틀 후였다.
본명 데이빗 로버트 존스(David Robert Jones). 데이빗 보위는 외계인같고, 마네킹같으며, 여성같은 미스테리한 뮤지션이었다. 카멜리온같은 패셔니스타로 포크, 글램록, 소울, 실험음악, 디스코, 재즈 등 무지개 스펙트럼의 음악을 실험했으며, 영화에도 출연한 스타 중의 스타였다. 그가 하늘의 별이 된 날이었다.
3월 3일 브루클린뮤지엄에서 시작된 데이빗 보위 회고전 'David Bowie is'는 데이빗 보위의 세계를 탐닉할 수 있는 전시다. 2013년 런던의 빅토리아 앤 알버트 뮤지엄(Victoria and Albert Museum)에서 시작된 이 순회 전시는 4년간 토론토, 사웅파울로, 베를린, 시카고, 파리, 멜본, 그로닝거(네덜란드), 볼로냐, 도쿄, 바르셀로나를 거쳐 뉴욕에서 피날레를 장식하게 된다. 현재 진행형인 회고전 'David Bowie Is'는 세계 11개 뮤지엄을 순회하면서 200여만명의 관람객을 끌었다.
David Bowie is, Brooklyn Museum
'David Bowie is' 전시는 보위가 24번째 앨범을 출반할 즈음 빅토리아&알버트 뮤지엄에서 오픈했다. 보위는 자신의 회고전이 런던에서 시작해서 자신에게 제 2의 고향인 뉴욕에서 끝내기를 희망했다고 한다. 1992년 맨해튼 센트럴파크사우스에 아파트를 사서 정착한 보위는 소호의 딘앤델루카 델리, 중고 서점 스트랜드, 워싱턴스퀘어파크 등지를 즐겨찾았다.
이번 회고전은 '아방 가르드의 전사' 데이빗 보위가 미술, 연극, 음악, 기술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포크에서 리듬앤블루스(R&B), 록, 재즈, 디스코 등 카멜리온적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이와 함께 헤드폰 세트로 각 전시품 앞에서 그의 노래들을 감상하며, 데이빗 보위의 영감의 원천을 가늠할 수 있다. 데이빗 보위가 친필로 쓴 편지, 그의 아이디어를 담은 노트들, 악보, 녹음, 의상, 앨범 재킷, 그리고 패션과 함께 당대 보위가 영향을 받은 영화(스탠리 큐브릭의 '스페이스 오디세이, 1968 와 대형 스크린으로 보는 라이브 콘서트 뮤직 비디오 등이 파노라마로 펼쳐진다.
데이빗 보위가 그린 록뮤지션 이기 팝(Iggy Pop)
고 백남준이 제작한 3채널 비디오 'Wrap Around the World'(1988)에서 데이빗 보위의 공연을 발견하는 것도 즐거움이다. 아울러 2013년 24번째 앨범 'The Next Day' 중 비디오 아티스트 토니 아우어슬러(Tony Oursler)의 비디오 조각과 뮤직비디오 'Where Are We Now?"(데이빗 보위, 틸다 스윈튼 주연)도 상영되고 있다. 또한, 데이빗 보위는 베를린 거주 시절 마약에 탐닉하면서 그림으로 치유를 했다. 그가 독일 표현주의 영향을 받아 그린 친구 록 뮤지션 이기팝 초상화도 흥미롭다.
'변신의 귀재' 데이빗 보위는 영화 '지구로 떨어진 남자(The Man Who Fell to Earth,1976)', '미궁(Labyrinth,1986)에 출연했으며, '바스퀴아(Basquiat, 1996)'에선 앤디 워홀 역을 맡았다. 마지막 스톱은 데이빗 보위가 영향을 받은 인물 지도가 걸려있다. 문학, 패션, 연극, 미술, 가부키, 영화, 기술 등 모든 장르를 자신의 은하수에 흡수한 별, 데이빗 보위는 비빔밥처럼 오픈되어 융합할 줄 아는 스타였다.
브루클린뮤지엄 입장료는 제안 기부금제(suggested contribution)이지만, 보위 회고전은 유료. 성인($25, 주말/$20 주중), 학생($16, 주말/$12 주중).
*데이빗 보위 다큐멘터리 'The Last Five Years'
*록스타 이기 팝(Iggy Pop) 누드 모델 드로잉전
*NYCB Gallery <188> 마릴린 민트 회고전
*NYCB Gallery <79> 이집트의 재탄생: 영원을 위한 미술@브루클린뮤지엄
*This Place: 사진작가 12인(이정진 외) 이스라엘, 웨스트뱅크로 가다
*하이힐 특별전 'Killer Heels'@브루클린뮤지엄
*페미니스트 아티스트 주디 시카고 초기작 Judy Chicago in LA@브루클린뮤지엄
*반체제 작가 아이 웨이웨이: According to What? 브루클린뮤지엄(4/18-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