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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시콘틴 파동 새클러 가문 기부금에 "NO"
메트로폴리탄뮤지엄, 미자연사박물관, 구겐하임뮤지엄...브루클린뮤지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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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클러 가문은 1974년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에 350만 달러를 기부, 이집트 덴더사원 갤러리에 '새클러 윙'이 붙여졌다. Nan Goldin, Pain/Sackler, Royal College of Art, London, 2017. Nan Goldin, Oxy Script, 2017
 
 
메트로폴리탄뮤지엄(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이 옥시콘틴(OxyContin) 파동으로 비난을 받아온 새클러(Sackler) 가문의 기부금을 더 이상 받지 않을 예정이라고 뉴욕타임스가 15일 보도했다. 
 
이로써 메트뮤지엄은 런던의 테이트 모던(Tate Modern)과 뉴욕의 구겐하임뮤지엄(Guggenheim Museum), 디아 아트 파운데이션(Dia Art Foundation)에 이어 새클러 가문의 제약회사 퍼듀 파르마(Purdue Pharma)와 거리를 두겠다는 행보다. 미자연사박물관(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도 새클러의 기부금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003.jpg 메트뮤지엄의 새클러 윙
 
하지만, 메트뮤지엄은 시위대들의 촉구에도 불구하고, 고대 이집트 덴더사원(Temple of Dendur)이 자리한 갤러리 '새클러 윙(Sackler Wing)'의 이름은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니엘 E. 와이스(Daniel H. Weiss) 메트뮤지엄 관장은 "우리를 지원하는 이들은 감사와 존경을 하는 위치에 있지만, 때때로 공익이나 우리 기관의 이해관계에 부합하지 않는 선물은 거부할 필요성을 느낀다. 이것이 우리가 여기서 하고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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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트뮤지엄 2층 'European Paintings, 1290-1800'의 #600(Giovanni Batista Tiepolo) 입구 Dr. Mortimer Sackler and Teresa Sackler Gallery, 일본 갤러리 입구에도 간판이 있다. 
 
메트뮤지엄과 새클러 가문의 관계는 수십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8년에는 덴더사원을 위한 갤러리 건축비 950만 달러(현 3600만 달러) 중 거액을 기부하면서 '새클러 윙'으로 명명했다. 당시 새클러 윙 개관 리셉션에서는 마사 그레이함 댄스 컴퍼니가 신작을 발표했다. 메트뮤지엄은 지난 20년 동안 새클러 가문으로부터 20만 달러 이상을 받아왔다. 메트의 연간 예산은 3억2천만 달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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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2월 9일 구겐하임뮤지엄에서 열린 P.A.I.N 시위와  사진작가 낸 골딘 from The Artist Project, The Met Museum.
 
1952년 뉴욕의 유대계 3형제 아서, 모르티머, 레이몬드 새클러가 창립한 퍼듀 파르마는 1996년 아편 첨가 진통제 옥시콘틴을 시판해 부를 축적했다. 옥시콘틴은 수십만명을 중독에 빠지게 만들고 생명까지 앗아갔다. 큰형 아서 새클러는 옥시콘틴 개발 이전에 사망했으며, 나머지 형제들은 세계 메이저 뮤지엄과 유명 대학교에 거금을 기부하면서 자선사업가로서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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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루클린뮤지엄은 내년 1월 3일부터 퍼듀파마의 후원으로 데미안 허스트 회고전 '알약들(Pills)'를 연다. Damian Hirst, No Feelings, 1989, Medicine Cabinets
 
뉴욕에서는 구겐하임 뮤지엄, 디아 아트 파운데이션, 메트 뮤지엄, 미자연사박물관이 모두 새클러 가문의 기부금을 거부했다. 이제 남은 주요 뮤지엄은 브루클린뮤지엄(Brooklyn Museum)이다. 브루클린 뮤지엄의 여성작가 갤러리 엘리자베스 A. 새클러 페미니스트 아트 센터(Elizabeth A. Sackler Center for Feminist Art)는 아서 새클러의 딸 엘리자베스 새클러가 창립했으며, 브루클린뮤지엄의 이사이기도 하다. 
 
또한, 퍼듀 파마는 내년 1월 3일부터 브루클린뮤지엄에서 열리는 데미안 허스트(Damian Hirst)의 회고전 '알약들(Pills)'의 후원 기업이다. 영국 작가 데미안 허스트는 1980년대 골드스미스칼리지 재학생 때 '약물 찬장(Medicine Cabinets)' 시리즈를 시작했으며, 옥시콘틴 파동으로 다시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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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ensic Architecture, Triple Chase, 2019. Whitney Biennial
 
메트뮤지엄의 움직임은 휘트니 뮤지엄(Whitney Museum)이 봉착한 문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휘트니뮤지엄의 부이사장인 워렌 B. 캔더스(Warren B. Kanders)가 최루탄 제조회사 사파리랜드 그룹(Safariland Group)의 대표이사로 멕시코 국경 이민자들 진압에 이 회사 최루탄이 사용된 것으로 폭로된 후 그의 사퇴를 종용하는 시위가 곳곳에서 벌어졌다. 
 
또한, 휘트니 비엔날레(Whitney Biennial)에 참가한 10여명의 작가들이 캔더스의 사퇴를 촉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이번 비엔날레에는 포렌식 아키텍쳐(Forensic Architecture)가 제작한 사파리랜드 최루탄에 관한 비디오 '트리플 체이서(Triple Chase, 2019)'가 상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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