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베르메르(VERMEER), 2/10-6/14@Rijksmuseum

평생 한번 볼까말까...전시 티켓 45만매 완전 매진 

 

001.jpg

The Milkmaid , Rijksmuseum Collcetion/ Girl With a Pearl Earring (detail), Mauritshuis Collection

 

17세기 네덜란드 거장 요하네스 베르메르(Johannes Vermeer, 1632-1675)가  다시 세계의 미술광들을 흥분시키고 있다. 평생 한번 볼까말까한 네덜란드 국립미술관 라이크스뮤지엄(Rijksmuseum)의 베르메르 특별전 'VERMEER'(2/10-6/4)이 2월 10일 개막되어 오는 6월 4일까지 열리기 때문이다. 

 

베르메르는 43세로 사망할 때까지 자녀 11명이나 두었으나, 그림은 45-50여점 그린 것으로 추정된다. 그중 전해지는 35-37점 중 이번 라이크스뮤지엄 특별전엔 28점이 모였다.

 

베르메르는 모딜리아니와 함께 가장 위작이 많은 화가 중 한명이다. 워싱턴 DC 내셔널 갤러리의 '플루트를 든 소녀(Girl with a Flute)'는 1942년 베르메르 작품으로 공인됐다가 지난해 문하생의 작품으로 판명됐다. 

 

이전까지 베르메르 최대 규모의 전시는 1996년  헤이그의 마우리츠이스(Mauritshuis) 미술관이 22점을 소개한 전시 '요하네스 베르메르'였다. 미국내 최대의 베르메르 전시는 1995년 워싱턴 DC 내셔설 갤러리에서 열린 'Johannes Vermeer'(11/12-2/11, 1996)로 21점이  소개됐다.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은 2001년 베르메르 회화 15점이 포함된 '베르메르와 델프트 학파(Vermeer and the Delft School, 3/8-5/27)'를 열었다. 

 

 

blue-letter.jpg

Woman in Blue Reading a Letter, Rijksmuseum Collection

 

또 하나 기억에 남은 전시는 2003년 커네티컷주 그리니치의 브루스뮤지엄(Bruce Museum)에서 열린 '러브 레터: 베르메르 시대의 네덜란드 장르 회화(Love letters: Dutch genre painting in the age of Vermeer, 10/1-12/31)'이다. 이 전시엔 베르메르 작품을 비롯 당대 유럽의 편지 모티프 회화 45점이 소개됐다. 

 

 

frick11.jpg

보수공사 덕분에 고향 네덜란드로 간 프릭컬렉션의 베르메르 3점. (2017) Photo: Sukie Park

 

이번 특별전이 가능해진 것은 원칙상 소장품을 대여하지 않아온 뉴욕의 프릭컬렉션(The Firck Collection)이 보수 공사 중이라 베르메르 '여주인과 하녀(Mistress and Maid)' '음악에 방해받은 소녀(Girl Interrupted at Her Music)' '장교와 웃는 소녀(Officer and Laughing Girl)'가 고향으로 여행(!)이 허가됐기  때문이다. 프릭컬렉션은 현재 매디슨애브뉴의 구 휘트니뮤지엄, 이후엔 메트뮤지엄의 현대미술관 '메트 브로이어(The Met Breur)'로 사용됐던 건물에 전시 중이다.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은 '잠 든 하녀(Maid Asleep, 1656-1657)', '기타를 치는 젊은 여인(Young Woman with a Lute, 1962-63)', '카톨릭 신앙의 우화(Allegory of the Catholic Faith, 1670-72)',  '젊은 여인 습작 (Study of a Young Woman, 1664-1667)',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Young Woman with a Water Pitcher, 1662)'를 소장하고 있으며, 이중 '기타...'와 '카톨릭...'이 네덜란드 전시에 대여됐다. 

 

'VERMEER'전은 개막 다음날인 2월 11일까지 무려 45만장의 티켓이 판매되며, 현재 완전 매진된 상태다. 뮤지엄 측은 연장 시간으로 대처하고 있다. https://rkd.nl/en

 

 

라이크스뮤지엄 'VERMEER' 전시작 28점

 

girl2.jpg

Girl with a Pearl Earrings, Vermeer, Rembrandt, and Hals: Masterpieces of Dutch Painting from the Mauritshuis at The Frick Collection, 2013.  Photo: Sukie Park

 

다음은 라이크스뮤지엄의 전시작 28점과 소장처다. 가장 인기있는 '진주 귀고리를 단 소녀(Girl with a Pearl Earrings)'는 3월 30일 마우리츠하위스(Mauritshuis) 미술관으로 돌아간다. '북구의 모나리자'로 불리우는 '진주 귀고리...'는 2013년 10월부터 3개월간 뉴욕 프릭컬렉션에서 열린 ‘베르미르, 렘브란트와 할스: 마우리츠하위스에서 온 네덜란드 회화의 걸작(Vermeer, Rembrandt, and Hals: Masterpieces of Dutch Painting from the Mauritshuis)’에 전시된 바 있다.  

 

 

little-street.jpg

The Little Street, Rijksmuseum Collection

 

#RIJKSMUSEUM, AMSTERDAM: The Milkmaid (Het melkmeisje) (ca. 1658-1659), View of Houses in Delft, known as ‘The Little Street’ (Gezicht op huizen in Delft, ‘Het straatje’) (1658-1659), The Love Letter (De liefdesbrief) (ca. 1669-1670), Woman in Blue Reading a Letter (Brieflezende vrouw in blauw) (ca. 1662-1664)

 

 

diana.jpg

Diana and her Companions, Mauritshuis Collection

 

#MAURITSHUIS, THE HAGUE: Girl With a Pearl Earring (Meisje met de parel) (ca. 1664-1667), View of Delft (Gezicht op Delft) (ca. 1660-1661), Diana and her Nymphs (Diana en haar Nimfen) (ca. 1655-1656)

 

#THE NATIONAL GALLERY, LONDON: A Young Woman standing at a Virginal (Staande virginaalspeelster) (ca. 1670-1672), A Young Woman seated at a Virginal (Zittende virginaalspeelster) (ca. 1670-1672)

 

 

dc3.jpg

베르메르의 '레이스 뜨는 사람'(루브르박물관)과 니콜라스 마에스의 '레이스 뜨는 젊은 여인'(캐나다내셔널갤러리).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2017

 

#MUSÉE DU LOUVRE, PARIS: The Lacemaker (De kantwerkster) (ca. 1666-1668)

 

#THE FRICK COLLECTION, NEW YORK: Officer and Laughing Girl (De soldaat en het lachende meisje) (ca. 1657-1658)/ Girl Interrupted in Her Music (Onderbreking van de muziek) (ca. 1659-1661)/ Mistress and Maid (Dame en dienstmeid) (ca. 1665-67)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Young Woman with a Lute (De luitspeelster) (ca. 1662-1664), Allegory of the Catholic Faith (Allegorie op het geloof) (ca. 1670-1674)

 

#THE LEIDEN COLLECTION, NEW YORK: Young Woman Seated at a Virginal (Zittende vrouw aan het virginaal) (ca. 1670-1672)

 

 

dc2.jpg

베르메르의 '천칭을 든 여인'(내셔널갤러리, DC)와 피에터 드 후치의 '동전의 무게를 다는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2017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Woman Holding a Balance (Vrouw met weegschaal) (ca. 1662-1664), A Lady Writing (Schrijvende vrouw in het geel) (ca. 1664-1667), Girl with the Red Hat (Meisje met de rode hoed) (ca. 1664-1667), Girl with a Flute (Meisje met de fluit) (ca. 1664-1667), 

 

 

dc1.jpg

베르메르의 '진주 목걸이를 든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과 프란스 반 미에리스의 '거울 앞 여인'(베를린국립미술관). Vermeer and the Masters of Genre Painting: Inspiration and Rivalry,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D.C., 2017

 

#GEMÄLDEGALERIE  STAATLICHE MUSEEN ZU BERLIN, BERLIN: Woman with a Pearl Necklace (Vrouw met parelsnoer) (ca. 1662-1664), The Glass of Wine (Het glas wijn) (ca. 1659-1661)

 

#GEMÄLDEGALERIE ALTE MEISTER, DRESDEN: The Procuress (De koppelaarster) (1656), Girl Reading a Letter at an Open Window (Brieflezend meisje bij het venster) (ca. 1657-1658) 

 

#THE NATIONAL MUSEUM OF WESTERN ART, TOKYO: Saint Praxedis (Sint Praxedis) (1655)

 

#NATIONAL GALLERIES OF SCOTLAND, EDINBURGH: Christ in the House of Mary and Martha (Christus in het huis van Maria en Martha) (ca. 1654-1655)

 

#NATIONAL GALLERY OF IRELAND, DUBLIN: Woman Writing a Letter, with her Maid (Schrijvende vrouw met dienstbode) (ca. 1670-1672), STÄDEL MUSEUM, FRANKFURT AM MAIN, The Geographer (De geograaf) (1669)

https://www.rijksmuseum.nl/en/whats-on/exhibitions/vermeer

 

 

라이크스뮤지엄 전시에서 빠진 베르메르 회화 8점

 

메트로폴리탄뮤지엄의 소장품 5점 중 2점은 기부자의 뜻에 따라 대여가 불가능해 이번 특별전에 포함될 수 없었다. 또한, 보스턴의 이사벨라 스튜어트 가드너 뮤지엄(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이 소장했지만, 1990년 3월 도난당한 13점 중 한점인 베르베르의 '콘서트(The Concert, c. 1664-1666)'의 행방은 아직도 오리무중이라 전시에 포함될 수 없었다. 

 

다음은 라이크스뮤지엄 전시에 빠진 회화 8점이다.  

 

 

met1.jpg

메트뮤지엄이 소장한 '물 주전자를 든 젊은 여인(Young Woman with a Water Pitcher)'과 '소녀 습작(Study of a Young Woman)'.

 

#Young Woman with a Water Pitcher (Jonge vrouw met een waterkan) (1662-1664),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Study of a Young Woman (Meisje met de sluier) (1664-1667),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A Maid Asleep (Slapende jonge vrouw) (1656-1657),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The Art of Painting (De schilderkunst) (ca. 1666-1668), Kunsthistorisch Museum, Vienna. 

#The Astronomer (De astronoom) (1668), Musée du Louvre, Paris.

#The Guitar Player (De gitaarspeelster) (1670-1671), Kenwood House, London

#The Music Lesson (De muziekles) (ca. 1662-1664), Buckingham Palace, London.

#Young Woman with a Wine Glass (Jonge vrouw met een wijnglas) (ca. 1659-1661), Herzog Anton Ulrich Museum, Braunschweig

 

 

00concert.jpg

#The Concert,(c. 1664-1666), Isabella Stewart Gardner Museum, Boston (*Stolen in 1990)

 

 

 
*블록버스터 라이크스뮤지엄 베르메르 특별전 전시작 28점 -Artnet-
In Pictures: See Every Single Artwork in the Rijksmuseum’s Vermeer Show, a Once-in-a-Lifetime Exhibition That Is Already Sold Out
Here is an up-close and complete look at the Rijksmuseum's once-in-a-lifetime show dedicated to the Dutch Master.
https://news.artnet.com/art-world/vermeer-every-single-work-sold-out-rijksmuseum-show-2256255
?
  • sukie 2023.03.25 11:16
    베르메르 암스테르담 특별전을 못보게 되서 마음이 편치않아요. 딸과 사위가 그곳에 살기때문에 언제라도 갈수있는 처지인데 감기몸살이 나를 붙들고 놓아주지를 않네요.
    부엌 냉장고에는 베르메르의 우유 따르는 여인과 진주 목걸이를한 여인의 초상화(마그네틱)가 붙어 있어서 늘 보면서 베르메르의 전시회를 갈려고 마음다짐을 했습니다. 왜 베르메르는 작품이 45-50점밖에 없는지 궁금합니다. 그림이 너무 섬세해서 살아 숨쉬는 느낌을 받아요. 우유 따르는 여인의 얼굴 표정과 옷에서 우유의 맛을 내고 있어요. 매력을 느꼈습니다. 45만장의 입장권이 매진됐다고하니 우리가 얼마나 그를 사랑하는가를 알겠습니다. 컬빗이 또하나의 빛나는 미술가를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laine-
  • sukie 2023.03.25 11:18
    Elaine 선생님 피드백 감사드립니다.
    저도 안타깝네요. 감기몸살 속히 나으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뉴욕(메트 5점, 프릭컬렉션 3점)과 워싱턴 DC(내셔널갤러리 4점)에서 베르메르 그림을 소장하고 있고, 몇몇 특별전이 열렸지요. '진주 목걸이를 한 소녀' 프릭에 왔을 때 보았고, 특히 커네티컷 브루스뮤지엄의 '연애편지' 전시는 정말 좋았습니다.

    학자들은 베르메르(1632-1675)가 43세에 사망하기까지 대략 45-50점을 남겼다고 추정합니다. 따라서 연간 2-3점만 그린 셈인데요. 그중 37점 내외가 전해지구요. 이중 35점 정도가 베르메르 작품으로 공인됐습니다. 반면, 동시대 렘브란트(1606-1669, 63세 사망)는 회화만 6백여점이고, 에칭(4백점), 드로잉(2천점)을 남겼다고 합니다. 저는 베르메르가 완벽주의자였고, 또한 자식이 많아서(15명 중 4명 유아 사망, 11명) 돌보느라(!) 집중할 수 없어서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NYCultureBe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