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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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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ritte:

The Mystery of the Ordinary, 1926–1938

September 28, 2013–January 12, 2014@Museum of Modern 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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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젤의 캔버스와 창 밖의 풍경이 하나가 되는 마술. 인간의 완벽한 조건인가? The Human Condition(1933) 


MoMA가 9월 28일부터 내년 1월 12일까지 초현실주의 화가 르네 마그리트(René Magritte) 특별전을  연다.


주제는 ‘현실에 도전하는’ 이미지를 그리기 시작하던 1926년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인 1938년까지 작품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마그리트: 보통의 미스터리(Magritte: The Mystery of the Ordinary, 1926–1938). 


이 특별전은 휴스턴의 메닐 컬렉션(The Menil Collection, 20014년 2월 14일–6월 1일),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6월 29일-10월 21일)로 순회 전시된다.



René Magritte(1898-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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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e Magritte, in front of his painting The Pilgrim. Photo: Lothar Wolleh
 
▶1898년 벨기에 레슨에서 양복 재단사 겸 직물상인 레오폴드 마그리트와 모자 디자이너 레지나 버틴샹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나다. 본명 르네 프랑소아 기슬랭 마그리트(René François Ghislain Magritte).

▶1910년부터 그림 수업 시작. 브뤼셀의 보자르 로얄아카데미에서 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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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크의 Kiss나 Vampire 만큼 절박하고, 애처로운 연인들. Les Amants(The Lovers),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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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리트는 인간의 심연을 성찰한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가면. The Healer(1937)


▶1912년 3월 실종됐던 어머니 강에서 시신으로 발견. 그 동안 수십번 시도하다가 생을 마감. 13살이던 르네가 현장에 있었다는 설이 전해진다. 발견 당시 어머니의 옷이 얼굴을 덮고 있었다. 1927-28년 그린 머리에 천을 뒤집어 쓴 인물들 (연인들, Les Amants)은 그 기억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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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사의 열망은 비둘기로 누드를 만들어 내는 것. Black Magic(1934)


▶1915년부터의 초기 그림은 인상주의 스타일, 이후 보자르 로얄아카데미를 거치면서 미래파와 입체파의 영향을 받은 여성 
누드에 집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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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간범의 정신상태, 혹은 수배 사진이라고나 할까.  Rape(1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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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랫동안 화가들에게 '미의 객체'였던 여성의 누드를 분해했다.
 The Eternally Obvious(1930) 


▶1922년 어릴 적 친구인 조르제트 버거와 결혼, 도배지 공장의 도안사를 거쳐 광고 디자이너로 일했다.

▶1926년 브뤼셀의 센토르갤러리와 계약하면서 전업 화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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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마그리트가 위대한 이유 중의 하나는 회화와 화가에 대한 본질적인 질문을 던지기 때문이다. 현실을 복제하는
리얼한 그림이 얼마나 불가능한가? Attempting the Impossible(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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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을 모델로 하면서 새를 그리는 화가의 예지력. 보는 것과 받아들이는 것, 표현하는 것에 대한 질문이다. Clairvoyance(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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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거울 속을 통해 고작 이만큼 뿐 보고 살아가고 있다. 나머지는 상상력과 환상과 예지력. Love Disarmed(1935)


▶1927년 최초의 초현실주의 그림 ‘The Lost Jockey (Le jockey perdu)’ 등을 발표하는 첫 전시회를 열었지만, 혹평을 받는다. 그리고, 파리로 이주한다.

▶파리에서 앙드레 브레통과 친구가 된 후 초현실파와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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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 광고 디자이너로 일했던 마그리트는 분해를 통해 낯설은 이미지를 창출한다. The Acrobat's Ideas(1928) 


▶환각적이며, 몽상적인 그림으로 3년간 파리에 머물며 초현실파와 대표주자로 떠오른다. 

▶센토르갤러리가 문을 닫으면서 1930년 브뤼셀에 돌아가 광고일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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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도 진실로 실체를 복제하지는 못한다. 화가는 물론, 거울조차도. 영어 소설을 불어로 번역하는 것이 반역일 수
있는 것처럼. Not to be Reproduced(1937)


▶영국의 초현실주의 후원자인 에드워드 제임스가 마그리트에게 런던에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 
에드워드 제임스는 그림 ‘쾌락의 원칙(Le Principe du Plaisir (The Pleasure Principle)’과 재생산될 수 없음(La Reproduction Interdite, Not to be Reproduced.)’의 모델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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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조리하고 기형적인 인물과 상황. The Menaced Assassin(1927, 오른쪽)과 The Denizens of the River(1926)


▶’르노아르 시대’=제 2차 세계대전 중 벨기에가 독일 점령 하에 있을 때 마그리트는 브뤼셀에 머무르며, 브레통과 관계를 끊었다. 
그리고, 1943-44년 ‘르노아르 시대’로 컬러풀한 그림을 그렸다. 이 시기엔 점령하 시민으로서 소외와 저버림에 관한 주제가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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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와 기호 중 어느 것이 더 실재를 더 잘 대변할까? 창문 을 통해 보는 하늘 그림과 하늘이라는 단어(프랑스어로 
씨엘, ciel)를 병치하는 유머. 부르조아 의식일까? The Palace of Curtains, III(1928-29)

▶’바쉬 시대(Vache Period)=초기의 주제였던 폭력과 염세주의를 포기한 후 벨기에 화가 그룹 Surrealism in Full Sunlight에 참가한다. 이후 1947-48년은 도발적이면서 거칠은 야수파 스타일의 그림을 그리는 바쉬 시대로 들어간다. 

이 시기 피카소, 브라크, 치리코 등의 위작을 그리면서 돈을 벌었다. 위작 미술 거래엔 동생 폴 마그리트와 초현실주의 양자 격인 마르셀 마리엔이 가담했다.  1948년 전쟁 전의 초현실주의 그림으로 돌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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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마그리트는 끊임없이 우리의 의식, 특히 보는 법(ways of seeing)에 질문을 던진다. 눈동자 안으로 들어간 하늘. 그것은 그에게 가짜 거울이다. The False Mirror(1929)


▶1936년 뉴욕에서 첫 전시회가 열렸으며, 1965년 MoMA, 1992년 메트로폴리탄뮤지엄엣 회고전이 열렸다.

▶1967년 8월 15일 68세에 췌장암으로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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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보고 있는 것은 파이프가 아닙니다. 파이프 그림일 뿐입니다. 이미지의 배반. The Treachery of Images(1929)


▶1960년대 팝 아트, 미니멀리즘, 개념미술에 영향을 주었다. 앤디 워홀, 재스퍼 존스 등이 영향받음.

▶2009년 5월 브뤼셀에 마그리트 뮤지엄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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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드와 풍경, 추상과 구상, 대포...르네 마그리트의 6개 요소 혹은 육감. 수수께끼적이다. The Six Elements(1929)

IMG_2992.jpg 마그리트 쟁반@뮤지엄숍
개방시간: 월,화, 수, 토, 일 오전 10시30분-오후 5시 30분, 목요일(7/4-8/29) 오후 8시,  금요일 오후 8시.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휴관. ♤입장료: 성인($25), 65세 이상($18), 학생($14). 금요일 오후 4시 이후는 무료. 11 West 53rd St.

http://www.mom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