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조회 수 6430 댓글 0

미술품 가격의 거품을 뺀다

100불에서 1만불까지...미래의 블루칩 미술가를 찾아볼까?



2014 Affordable Art Fair

 
 

aaf7-2012.jpg 

 1만 달러 미만의 작품을 거래하는 어포더블아트페어는 초보 아트콜렉터에게 좋은 길잡이가 된다. 사진은 2012년의 AAF.



제프 쿤스, 데미안 허스트, 게르하르트 리히터, 아이 웨이웨이 등 투자가치가 있는  소위 '블루칩blue-chip)' 현대 미술가들의 작품 가격은 경매에서 천정부지로 솟는 중이다. 


매년 3월 초 열리는 뉴욕 최대의 현대 미술전 아모리쇼(Armory Show)의 작품 가격은 평범한 미술 애호가들을 주눅들게 할만한 액수다.



하지만, 블루칩 작가들의 작품을 소장하는 것이 별나라 일이 아닐 수도 있다.
4월 2일부터 6일까지 메트로폴리탄 파빌리온에서 열리는 어포더블 아트 페어(AAF, The Affordable Art Fair)는 최저 100달러에서 최고 1만 달러의 미술품을 거래한다. 절반 이상의 작품이 5000달러 미만이다.


2012년 어포더블 아트 페어에선 인기 작가 데미안 허스트의 점(dot) 그림도 최고가가 9950달러로 매겨졌다. 2010년 구겐하임에서 특별전을 열었던 인도 작가 아니쉬 카푸르의 작품도 1만불 이하에 나왔다.

 
aaf6.jpg

2012 어포더블아트페어엔 데미안 허스트의 땡땡이 시리즈 소품도 $2,000-$5,250 선이에 나왔다.

 


어포더블 아트 페어는 초보 아트컬렉터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작게 시작해서 미술 공부를 즐기면서 작가와 교류하면서 근사한 아트컬렉터가 될 수 있다. 회화, 조각, 사진, 드로잉, 판화 등 감식안만 있다면, 미래의 블루칩 작가를 발굴할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http://affordableartfair.com/newyork

 


aaf5.jpg


▶티켓: General Admission Online $15/day, At the door $20/day ,Students/Seniors    At the door $10/day* *Valid ID required,
Children Under 12 Free

▶AAF 일정: Wednesday, April 2, Private View 7pm – 10pm/Thursday, April 3 11am – 8pm/AAF After Dark 8pm – 10pm/Friday, April 4 11am – 8pm*/Saturday, April 5 11am – 8pm/Sunday, April 6 11am – 6pm

*Free Admission Hours:  Friday, April 4, 6pm-8pm ONLY


▶장소: The Metropolitan Pavilion(125 West 18th St. Bet. 6-7th Ave.)
 
 



아트컬렉터로

가는 길                                                                                                                         


당신도 미술 애호가에서 아트 컬렉터로 도약할 수 있다. 어떻게 아트 컬렉터가 될 수 있을까? 누구의 작품을 사고, 어디에 걸 까? 미술품 수집하는 요령을 소개한다.


aaf4.jpg

아트 컬렉터는 순전히 투자가치보다 자신이 진정 좋아하는 작품부터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작품 수집 요령                                                                                  




미술품을 수집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집 안을 꾸미기 위해, 투자를 위해, 좋은 콜렉션을 갖기 위해서 등등. 동기를 막론하고 컬렉터가 되려면 지식과 자금, 그리고 좋은 판단력이 필요하다.


1. 예산 세우기: 미술품 수집은 비싼 취미다. 그러므로, 지출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2. 작가와 성향 정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와 스타일을 찾아 리서치하라. 그리고, 작품의 질과 가격을 알아보라.
 
3.사랑하는 작품 사기: 자신을 사로잡는 미술품, 그래서 당신의 삶을 증진시킬 작품을 살 것. 투자용보다 보아서 즐거운 작품이 우선이다.


 

aaf1.jpg 




4. 갤러리 투어 참가: 가능하면 갤러리를 많이 돌아다닐 것. 갤러리 직원은 당신의 미술교육에 좋은 가이드가 될 수 있다. 갤러리 메일링 리스트에 올리면 오프닝이나 특별 행사에 초대될 것이다.

5. 멤버가 되고, 강의를 들어라: 지역 미술관과 비영리미술기관에 가입할 것, 큐레이터들이 미술품 수집 강의에 참석하라.
 
6. 아트 페어: 미술 박람회에 가서 안목을 키울 것.



aaf10.jpg 2014 아모리쇼



7. 무명 작가 발굴하기: 미술 대학원이나 고교 전람회에선 저렴한 가격의 작품을 발견할 수 있다. 갤러리 큐레이터들도 종종 대학, 대학원 졸업전에서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한다.
 
8. 사진 작품부터: 신문사나 잡지 자료실에서 훌륭하지만 저렴한 사진작품을 찾아라.
 
9. 아트 컬렉터에게 배우기
: 아트 컬렉터를 알고 있다면, 그에게 ‘무엇을 알며, 어떻게 미술품수집에 대해 배웠는지’ 물어보라.
 
10. 미술사 공부하기: 미술사에 관한 책과 미술품 수집에 관한 책을 찾아 읽고, 미술 잡지를 구독하라. 지식은 힘이며, 안목을 키울 것.

11. 리뷰 읽기: 미술 비평가들의 리뷰를 읽을 것. 하지만 리뷰는 대개 단 한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음을 염두에 둘 것.
 


art-in-america-2013-guide2.jpg 



12. 아트 컨설팅: 프로 미술 조언가나 컨설턴트와 함께 일하는 것은 미술품 수집에 대해 배우는 좋은 기회다. 그들은 미술품을 구입하는 전 과정을 가르쳐줄 것이다.
 
13. 경매 참가: 고급 미술품을 사고 싶다면, 경매에 참가하라. 온라인 경매 사이트도 좋다. 크리스티에서도 온라인 경매를 한다.

14. 구입하기: 일단 자신을 교육한 후 미술품과 사랑에 빠지면, 구매하라. 집에 가져가서 즐기라.

 
 

작품 구입에서 소장까지: 명심할 사항



미술품 수집은 작품을 소유하고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투자 가치를 갖는다. 유명 작가의 작품은 세월에 따라 올라가며, 무명의 작가도 갑자기 유명 작가로 평가되는 경우도 많다. 작품을 구입할 때와 구입한 후 자신의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다음을 명심해야 한다.


 

aaf11.jpg



1. 거래 서류:
영수증과 작품 관련 서류를 받을 것. 작품 규격, 오리지널인가, 한정판인가, 복사판인가. 특히 판화나 사진의 경우는 한정판임을 증빙하는 서류가 필요하다. 크기와 종류, 제작연도 등 작품 명세를 기록하고, 프레임 방법 등에 관한 정보와 작품을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진을 보관할 것. 모든 서류는 화재가 날 경우를 대비해 안전한 금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작가에 관한 발행물이나 복사본을 구입할 것.


2. 작가 정보: 작가의 이력서, 작가의도, 작품 명세서를 확보하라. 그리고 작가를 만나라. 오프닝은 작가를 만나기 좋은 기회다. 작가를 집에 초대해서 당신의 벽에 걸린 작품을 보여줄 것.



3. 포장과 운송: 가정이나 사무실로 운반 시 손상입지 않도록 할 것. 자동차, 밴, 트럭 중 작품을 싣기에 좋은 차량을 선택하라. 카드보드나 이불로 작품을 보호하는 것도 방법이다. 원거리일 경우 페덱스 등 안전한 운송회사를 선택할 것.

4. 액자: 손상 위험이 없는 프레임을 고려할 것. 유리는 깨지지만 관리하기 쉽다. 고가의 작품이라면 플렉시글래스로 보호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aaf3.jpg 



5. 걸기: 작품을 어디에 걸 것인가? 고가의 미술품은 벽난로 위에 절대 걸지 말 것. 열과 직광으로부터 피해 설치해야 한다. 이미 벽이 미술품으로 가득 차 걸 곳이 없다면 어디에 보관할 것인가? 지하실은 유의해야 한다. 미술품은 항상 바닥에서 3인치 이상 떨어져야 한다. 온도, 습도에 주의해야 하며, 1년 내내 저장고가 판판해야한다.

6. 보험: 작품 보험을 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상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감안해 들 것.

7. 작가와 교류: 훗날 작가의 회고전을 위해 작품을 대여할 수도 있다. 작가를 대표하는 갤러리나 판매 화랑의 이름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작가의 메일링 리스트에 추가하며, 인터넷에서‘Google News Alerts’를 이용, 작가에 관한 뉴스가 뜰 경우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8. 휴가 때: 여행을 떠날 때, 자외선이 차단된 스토리지에 커버를 씌워 보관하는 것이 좋다.

9. 감정: 훗날 작품 판매나 뮤지엄에 기부할 경우를 대비해 프로 감정사가 필요하다. 인터넷(작가 홈페이지, 대표 갤러리)에서 작가에 관한 정보를 얻어 가격을 감정할 수 있다. 경매 결과도 감정에 도움이 된다. www.Artprice.com 참조.





000.jpg *NYCultureBeat의 뉴스레터 Catch of the Day를 받기 원하시면, NYCultureBeat@gmail.com으로 신청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