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해튼에 숨은 오리지널 '자유의 여신상' 스토리
바르톨디 제작 오리지널 '자유의 여신상' 미드타운에
1886년 16배 확대 제작, 리버티아일랜드에 설치
맨해튼 667 Madison Avenue.(61th St. Bet. Madison & Park Ave.)에 서있는 '자유의 여신상' 오리지널.
미국 독립기념일의 상징, 자유의 여신상(Statue of Liberty)을 리버티 아일랜드가 아니라 맨해튼 미드타운 빌딩숲에서 가까이 볼 수 있다. 그것도 오리지널로.
이스트 61스트릿 하츠그룹(The Hartz Group) 본부 빌딩 앞에 서있는 '자유의 여신상'은 조각가 바르톨디(1834-1904)가 제작한 오리지널 석고모형에서 청동(bronze)으로 주조한 동상이다. 9피트 높이(15피트 받침대), 무게 2천 파운드가 넘는다. 실제 리버티 아일랜드의 자유의 여신상은 여기에서 16배 확대한 151피트 높이, 받침대는 89피트며, 재료는 구리/동(copper)이다.
억만장자 레오나드 스턴이 2011년 100여만 달러를 쾌척해 자유의 여신상을 뉴욕으로 데려왔다.
자유의 여신상 오리지널이 맨해튼에 세워진 스토리가 흥미롭다. 레이디 리버티(Lady Liberty)를 들여온 인물은 부동산 개발회사 하츠그룹의 레오나드 스턴(Leonard Stern) 대표. 뉴욕대 비지니스 스쿨이 억만장자이자 졸업생인 스턴의 이름을 땄다.
월스트릿저널에 따르면, 레오나드 스턴은 2011년 여름 별장에서 오리지널 '자유의 여신상'이 프랑스에 있다는 신문 기사를 읽은 후 사기로 결심하고, 프랑스 아트딜러 기욤 뒤하멜에게 연락했다. 그리고, 30분만에 전격적으로 구입한 것으로 보도됐다. 구입비는 100만 달러 이상. 이날 아침식사를 위해 내려온 부인은 스턴씨가 웃음짓고 있는 모습에 의심스럽게 물었다. "왜 그렇게 웃고 있어요? 오늘 아침 무슨 일이 있었길래?" 스턴씨는 "방금 오리지널 자유의 여신상을 샀지"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자유의 여신상' 오리지널을 구입한 레오나드 스턴(왼쪽). 자유의 여신상 플라크.
원래 1904년 바르톨디가 사망하자, 그의 부인은 오리지널 '자유의 여신상'이 복제로 인해 손상이 될 것을 우려해 프랑스 국립박물관에 기부했었다. 기욤 뒤하멜은 우연히 박물관에서 자유의 여신상 오리지널을 발견한 후 신기술을 활용해 복제가 가능하도록 허가 받았다. 이후 총 4개의 동상이 제작됐다. 프랑스에서는 오리지널 모형에서 12개 이상의 카피는 금지되어 있다.
레오나드 스턴은 이민자의 아들이다. 그의 아버지 맥스 스턴은 1926년 독일에서 5천마리의 카나리아 새들을 데리고, 엘리스 아일랜드를 통과해 이민왔다. '기회의 땅'에서 애완동물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였는데, '자유의 여신상'을 보고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레오나드 스턴은 스물한살 때 아버지의 사업을 물려받은 후 부동산 회사로 업종을 변경했다. 그리고, 뉴저지, 웨스트체스터, 맨해튼, 롱아일랜드, 메릴랜드까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
자유의 여신상 Statue of Liberty
유
자유의 여신상은 프랑스의 조각가 프레데리크 오귀스트 바르톨디(Frederic-Auguste Bartholdi)와 공학자·토목 기술자인 구스타브 에펠(Gustave Eiffel, 강철 프레임 책임짐)이 협업하여 만들었다. 자유를 기념하는 이 높다란 조각상은 1886년 미국 독립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가 선물로 준 것이었다. 조각상은 뉴욕 항구(New York Harbor) 입구에 세워진 이후 지금까지 수백만 명의 이민자들을 환영해 왔다. 1984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다.
자유의 여신상은 인간의 창조적 영혼이 만들어 낸 걸작이다. 파리에 있는 바르톨디의 작업실에서 이 조각상이 제작된 것은 19세기 최대의 기술적 위업 중 하나다. 조각상은 뉴욕 항 입구에서 이민자들을 환영했는데 이것은 탁월한 보편적 중요성을 가진 사건, 즉 19세기 후반에 이질적인 민족들이 모인 인종의 용광로 같은 미국의 인구 구조와 관련이 있다.
국제적인 기부로 자금을 조달한 조각상이 프랑스 조각가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이 작품의 상징성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19세기 전반에 미국 인구는 1870년 38,500,000명에서 1900년 76,000,000명으로 30년 만에 거의 2배가 되었다. 이런 비정상적인 인구 증가는 당시 유례가 없을 정도로 많았던 이민자들 때문이었다.
1885년 6월 뉴욕에 도착한 자유의 여신 얼굴을 펼친 후.
1840년~1880년에 9,438,000명의 외국인들이 미국에 왔으며, 그중에는 영국인을 제외하고도 독일, 아일랜드, 스칸디나비아 국가 출신 사람들이 있었다. 1880년~1914년에는 이민자 수가 2,200만 명에 달했고 이번에는 주로 남유럽과 동유럽에서 온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상항에서 자유의 여신상이 주문되었고, 프랑스 조각가 바르톨디는 조각상의 내부 강철 프레임을 형성할 금속 골격을 디자인하고 제작한 에펠과 협업하여 파리에서 그것을 제작했다.
외부를 ‘봉투’처럼 둘러싼 판은 석고 모형으로 만든 단단한 목재 거푸집 안에 황동 판을 넣고 망치로 두들겨 펴서 만들었다. 이 판들은 납땜과 못으로 고정하여 이어 붙였다. 바르톨디는 강철 프레임 위에 구리판을 주조하여 파리에서 전체 형상을 조립식으로 만든 후 1885년에 241개의 나무 상자에 담아 미국으로 실어 보냈다.
1878년 파리 세계박람회에 전시된 자유의 여신상의 두상.
자유의 여신상을 건립하는 데 사용된 비용 중 일부는 미국의 학생들이 기부한 것이었다. 19세기에 자유를 찾아 미국에 온 수백만 명의 이민자들에게 이 조각상은 확실히 자신들의 꿈의 실현이었다. 조각가 또한 자신의 작품이 인간 자유의 거대하고 인상적인 상징이 되기를 의도했으므로, 자유의 여신상은 정치적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상징 중 하나가 되었다. 미국 독립 전쟁 당시 확립된 양국의 우정을 인식한 프랑스 인들은 100년 전에 미국인들에게 이 조각상을 주었다.
1986년 7월 4일 전 퍼스트레이디 낸시 레이건이 자유의 여신상 재 개막식에서 왕관 창문에서 인사하고 있다.
이민자들이 도착하는 지점에서 약 1㎞ 정도 떨어진 뉴욕 항 입구의 리버티 섬(Liberty Island)에 한 여성이 책과 46m 길이의 횃불을 높이 든 자세로 서 있는 자유의 여신상은 1886년 10월 28일에 헌정되었으며, 1924년 10월 15일에 국가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37년 9월 8일에 관할 구역이 확대되어 베들로 섬(Bedloe’s Island) 전역을 포함하게 되었으며, 1956년에는 섬의 이름이 리버티 섬으로 바뀌었다.
2001년 9.11 공격 때 불타는 WTC와 자유의 여신상 Photo: National Park Service
1965년 5월 11일에는 엘리스 섬(Ellis Island)의 관할권이 국립공원 관리청(National Park Service)으로 이관되어 엘리스 섬도 자유의 여신상 기념물에 포함되었다. ‘세상을 계몽하는 자유의 여신상’은 미국인들에게 워싱턴과 링컨의 이상을 상징하도록 하기 위해 1986년 7월 4일 미국 독립 200주년에 맞춰 대대적으로 복구 작업이 실시되었다. 자유의 여신상은 지금까지 전 세계 사람들에게 계속 영감을 주고 있다.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