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욕한국문화원 <2018 오픈 스테이지: 사물놀이>

한국 우수 공연예술작품 공모


- 2017년 11월 27일(월) 접수 마감 -


2018+Open+Stage.jpg


뉴욕한국문화원은 2018년도 사물놀이 창시 40주년을 기념하여 천지인 사상과 자연을 벗삼고 사는 친연사상이 담긴 음악적 앙상블로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음악 공연이라 할 수 있는 “사물놀이”를 중심으로, 사물놀이를 기반으로 한 한국 전통공연예술작품의 재발견, 현지화, 세계화를 목적으로 미 주류사회 내 한국문화 홍보 및 한류 확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문화원의 대표적인 기획공연 공모 프로그램인 <오픈 스테이지>의 2018년도 시즌 공연작품을 오는 11월 27일(월)까지 공개 모집한다.

 

<오픈 스테이지>는 뉴욕 현지뿐만 아니라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무대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공연단체들이 우수한 작품을 뉴욕 현지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나아가 현지 주류 공연계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도입되어 2018년도에 여섯 번째 시즌을 맞는 뉴욕한국문화원의 대표적인 기획 공연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진행된 <오픈 스테이지> 기획공연은 참여 예술가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지 문화예술계와의 네트워킹을 활성화하는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특히, 지난 2017년도 선정작 중 하나인 우리소리 바라지의 <비손>은 월드 뮤직 인스티튜트(World Music Institute, WMI), 브루클린 아카데미 오브 뮤직(BAM) 등 현지의 대표적인 공연예술기관들과 공동 주최되어 동포 관객은 물론, 다민족의 현지 관객들과 공연예술계 주요 인사들에게 우수 한국 공연예술을 선보여 극찬을 받은 바 있다.

 

이번 <2018 오픈 스테이지> 공모는 사물놀이 창시 40주년을 맞이하여 그 주제를 “사물놀이”로 정하고, 2018년 2월~12월 중 뉴욕을 비롯한 미 동북부 지역 내 공연장, 학교, 공원 등 공공장소 등에서 개최될 예정인 사물놀이를 중심으로 한 한국 전통공연 또는 사물놀이를 기반으로 한 한국 창작, 퓨전 공연 작품을 응모 대상을 정하였다.

연령이나 국적에 제한이 없으며 개인뿐만 아니라 단체로도 신청할 수 있다. 다만 우리 고유 사물놀이를 통한 우수 공연을 선보이고 현지 내 한국문화 전파 및 한류 확산이 이번 <오픈 스테이지>의 주된 목적인만큼, 공연에는 반드시 기본적인 사물놀이에 대한 소개를 포함해야하며, 실질적 공연 이외에 사물놀이 워크샵, 사전 강의 등 교육적 성격의 부대행사를 곁들이면 더욱 선정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응모된 작품은 뉴욕한국문화원 내외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평가를 거쳐 선발될 예정이다. 접수 마감은 2017년 11월 27일(월요일)까지이며 심사결과는 12월 중순 경 개별 통지될 예정이다. 선정된 아티스트/공연단체는 뉴욕한국문화원과 공동주최로 공연을 선보이게 되며, 홍보 및 소정의 공연사례비를 지원받게 된다.

 

<2018 오픈 스테이지: 사물놀이> 공모전을 기획한 뉴욕한국문화원 한 효 공연 프로그램 디렉터는 “사물놀이는 우리의 소리, 우리의 신명이자 한국 공연예술을 가장 대표하는 음악 중 하나로, 불혹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현지인들은 물론, 많은 한국인들조차 우리 고유 사물놀이에 담긴 역사나 의미, 구성악기 등 기본적인 요소들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임을 깨달았다. 어쩌면 뉴욕 현지에서 가장 많이 선보여졌을 한국 공연 장르일 수도 있지만 여전히 사물놀이에 대한 인식은 현저히 낮다는 것이 안타까웠고, 창시 40주년을 계기로 사물놀이를 통한 우수 한국문화를 뉴욕뿐만이 아닌 미 동북부 전역에 전파하고자 한다.”며 이번 공모를 기획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이어서 “특히, 이번 공모는 공연장소를 뉴욕으로 국한하지 않고, 미 동북부 지역으로 확대하였을 뿐 아니라 전문 공연장만이 아닌 학교나 공원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펼쳐지는 공연도 응모할 수 있도록 하여 내년도 연중으로 미 동북부 전역에서 상대적으로 한국문화를 접할 기회가 적었던 많은 현지인들도 한국문화를 더욱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공모를 통해 사물놀이뿐만이 아닌 공연예술을 선보이는 실력과 열정을 겸비한 많은 아티스트분들께서도 한국 전통문화와 우수한 한국 공연을 현지에 전파하고 지속적으로 함께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 기회로 삼고 많은 관심을 갖고 응모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동 공모 관련 자세한 가이드라인 및 신청서는 뉴욕한국문화원 홈페이지 www.koreanculture.org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작성된 신청서는 구비 서류와 함께 이메일 주소 2018openstageNYC@gmail.com 으로 응모 마감일인 11월 27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우편 및 방문 접수는 받지 않으며 이메일로만 접수할 수 있다.

 

이번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 (212) 759-9550 ext. 210 또는 이메일 2018openstageNYC@gmail.com 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