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인 티보(Wayne Thiebaud) 드로잉전@모건 라이브러리(5/18-9/23)
Wayne Thiebaud, Draftsman
웨인 티보 드로잉 회고전
May 18-September 23, 2018
The Morgan Library & Museum
Wayne Thiebaud, Draftsman, The Morgan Library & Museum
케이크, 파이, 캔디, 아이스크림... 군침 도는 달달한 그림으로 널리 알려진 화가 웨인 티보(Wayne Thiebeaud, 1920- ) 드로잉 회고전 'Wayne Thiebaud, Draftsman'이 모건라이브러리 &뮤지엄(The Morgan Library & Museum)에서 5월 18일부터 9월 23일까지 열린다.
드로잉을 주제로 한 티보의 첫 회고전인 이번 전시에는 일러스트레이터 겸 카툰작가로 일했던 1940년대 청년기의 카툰을 비롯, 음식 주제 작품, 인물화, 풍경화 및 스케치 등 파스텔, 수채화, 목탄화 등 다양한 매체의 작품 85점을 소개한다.
#1 초기 드로잉
웨인 티보는 애리조나주 메사의 몰몬교 가정에서 태어나 캘리포니아 롱비치에서 성장했다. 고등학교 시절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서 '피노키오' 등 만화영화 제작 견습생으로 주당 14달러씩 받고 아르바이트를 했다. LA 프랭크 위긴스 트레이드스쿨에서 공부한 후 캘리포니아와 뉴욕에서 만화가 겸 디자이너로 일했다. 제 2차세계대전 중에는 미공군 내 퍼스트모션픽쳐에서 근무했다. 이후 산호세칼리지를 거쳐 새크라멘토주립대학(현 캘리포니아주립대 새크라멘토)로 전학, 석사학위까지 받는다.
그리고, 1956년 새크라멘토 주니어 칼리지에서 강의하면서 뉴욕학파 윌렘 드 쿠닝(Willem de Kooning)과 프란츠 클라인(Franz Kline)에 매료되어 그해 뉴욕을 방문해 이들을 만난다. 그리고, 추상표현주의의 제스추어 스타일에 영향을 받게 된다.
캘리포니아에서 만화가, 디자이너, 삽화가, 사인 화가, 광고 디렉터로 활동하던 시절의 작품들이다.
#2 음식 그림
"하루는 케이탄(Kathan)이 치즈 샌드위치, 올리브와 맥주를 점심으로 가져왔다.
나는 "우리가 먹기 전, 내가 그려야겠다"고 말했다."
-웨인 티보-
Wayne Thiebaud, Draftsman, The Morgan Library & Museum
1950년대 웨인 티보는 상점 윈도우나 시장의 판매대를 종종 그렸다. 10년 후 티보는 음식에 집착하게 된다. 줄줄이 파이, 막대 캔디, 햄버거 등을 포커스로 그리게 된다.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일하면서 인공조명에 대한 관심과 광고 디자인 체험을 조합한 기하학적 접근방식이었다.
그리고, 1962년 뉴욕에서 처음 음식 주제 그림을 전시하면서 즉각적으로 유명해진다. 비평가들이 다이너와 카페테리아에서 일상적으로 보는 음식의 그림에 대해 '사회적 비판'이라는 해석에 대해 티보는 '시정'이며 미국인들의 맹목적인 애국심이 담겨있다고 밝혔다.
#3 전통 영감
Wayne Thiebaud, Draftsman, The Morgan Library & Museum
캘리포니아대에서 교수였던 1970년대 티보는 전통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옛 거장들과 도미에, 드가, 보라르, 모란디 등에서 영향을 받은 인물화를 발표했다. 햄버거에 대한 명상에서 실제 모델으로 전환한 셈이다. 인물 드로잉에도 명암, 단축법, 선영, 음영선 등을 사용했다.
티보는 일상을 오브제로 한하는 점에서 앤디 워홀(Andy Warhol)이나 로이 리히텐쉬타인(Roy Lichtenstein)와 함께 팝 아티스트(Pop Artist)로 불리우지만, 그는 이에 대해 반발한다. 실제로 티보는 워홀이나 리히텐쉬타인처럼 평면적인 이미지의 반복이 아니라 두텁게 칠한 물감으로 질감을 강조한다. 정물 목판화에도 여백에 일종의 사유의 공간을 마련한다.
#4 풍경화
Wayne Thiebaud, Draftsman, The Morgan Library & Museum
"난 아름다운 풍경의 사진적인 측면 자체보다는 그것을 어떻게 조작할 수 있는가에 관심이 있다."
1970년대 중반 풍경화로 주제를 전환하면서 티보는 샌프란시스코의 거리에서도 직접 높이 올라가서 그린 것이 아니라 원근법으로 상상력을 가미해 어질어질한 느낌을 잡아냈다.
티보는 관찰이나 기억 속에서 재빨리 스케치한 후 지우고, 문지르고, 형태를 바꾸면서 더 크고, 보다 정교한 구도로 재정비한다. 즉 티보는 관찰된 풍경을 원근법과 반복을 통해 퍼즐같은 이미지로 변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