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보카도, 토마토, 딸기, 맥주(멕시코), 소고기, 메이플 시럽(캐나다), 가전제품, 자동차, 가스, 주택 가격 등 상승 카운트다운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캐나다(25%, 에너지 제품은 10%), 멕시코(25%), 중국(10%)에서 수입하는 상품에 대해 부과할 관세로 인해 식료품에서 자동차까지 미 소비자 가격이 폭등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소비자와 기업들이 사재기에 나섰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트럼프가 미국의 3대 무역 파트너에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으로 2월 4일 동부시간 오전 12시 1분부터 발효될 새 관세 정책으로 야채와 육류 등 식료품에서, 휴대폰, 자동차, 전자제품, 주유소 등 거의 모든 것에서 가격 인상 인상과 인플레이션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멕시코에서 수입하는 아보카도, 토마토, 딸기 등 유통기한이 짧은 식료품은 바로 관세 영향을 보여줄 품목들. 맥주와 테킬라 등 주류도 인상이 확연하다. 2023년 멕시코에서 수입된 미 농산물의 4분의 3 정도가 야채, 과일, 음료, 증류주였다. 

 

캐나다는 육류와 곡물 등 다양한 농산물을 미국에 수출해왔다. 25% 관세로 소고기 가격이 오를 예정이며, 세계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하며, 60%가 미국으로 수출되는 메이플 시럽도 가격 폭등이 예상된다.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은 수십억 달러의 부품을 미국에 수출해왔으며, 자동차, 엔진, 변속기 및 기타 부품이 캐나다와 멕시코 국경을 넘어온다. GM은 캐나다와 멕시코 소재 공장에서 40%의 자동차를 생산해왔다. 캐나다 석유에 의존하는 미국의 석유 및 가스 산업도 혼란에 빠뜨릴 위험이 있다. 미국은 캐나다에서 60%의 석유를 수입해왔다. 

 

가전제품도 마찬가지. 휴대전화컴퓨터, 비디오 게임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은 몇개월 내 가격 인상을 목격할 것이다.

 

목재는 캐나다에서 30% 수입되어왔다. 석고의 70%도 캐나다와 멕시코산이다. 관세는 주택건설 비용을 높이고, 신규 개발을 억제하며, 소비자는 결국 주택가격 상승이라는 형태로 관세를 지불하게 된다.

 

골드만삭스의 분석가들은 트럼프의 관세정책 후엔 미 가격이 상승하고, 경제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대부분의 경제학자들도 새 무역장벽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인플레이션이 급증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한편, 관세 폭탄으로 인한 수입 물가 상승이 예상되면서 미소비자와 기업들이 일제히 물건 사재기에 나서고 있다고 미 언론들이 보도했다.

 

경제전문 케이블 방송 CNBC는 월마트, 타겟 등 대형 소매 체인에서 화장지 등 생필품 재고가 급격히 줄어들었으며, 소비자들의 사재기에 속도가 붙었다고 전했다. 월마트, 스포츠 브랜드 컬럼비아, 전자기기 제조업체 레노버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많은 기업들이 재고 확보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물류 창고마다 태양광 패널, 리튬 배터리 등 물품이 쌓이고 있다는 것. 이처럼 기업들이 관게를 피하기 위해 수입품을 비축하면, 재고 감소로 인한 소비자 가격의 인상은 불가피하다. 

 

월스트릿저널도 대통령 선거 후 소비자들이 삼성 냉난방기, LG TV 등 가전 제품 사재기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NYT: From Groceries to Cars, Tariffs Could Raise Prices for U.S. Consumers

President Trump’s new tariffs on goods from Canada, Mexico and China are likely to result in higher prices for lots of products, including computers, tequila and gas.

https://www.nytimes.com/2025/02/02/business/tariffs-prices-consumers.html

 

CNBC: Inside the planning for Trump’s new tariffs war, from the biggest company to the smallest family business

https://www.cnbc.com/2025/02/01/inside-the-planning-for-trumps-new-tariff-war-across-the-us-economy.html

 
?